시민사회단체, 국민연금에 '석탄산업 투자배제' 촉구 서한
시민사회단체, 국민연금에 '석탄산업 투자배제' 촉구 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169개 시민단체가 국민연금에 석탄산업 투자배제 정책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기후솔루션, 환경운동연합, 플랜1.5, 녹색연합 등 국내외 시민사회단체는 국민연금이 지난해 5월 '탈석탄 선언'을 했음에도, 아직까지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를 짚은 5대 요구사항을 전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지난 6월 국민연금은 한국전력공사의 지분을 2200만주 추가 매입했다. 한전은 석탄화력발전 비중이 높아 해외 연기금으로부터 '석탄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실제 노르웨이 국부펀드는 2017년 한전을 투자금지기업으로 지정했고, 네덜란드 연기금 APG는 2021년 2월 한전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

국민연금은 지난 3월 공청회에서 '석탄회사'에 대한 기준으로 석탄 관련 매출 비중을 50% 또는 30%인 안을 제시했는데 글로벌 표준인 20%에 못미쳐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석탄 기업을 분류하는 정량 기준으로 매출 비중을 '최소 30%'를 설정하고 투자에서 배제 △석탄 산업의 범위를 석탄의 전체 가시사슬로 확장 △에너지 전환 계획을 명시한 기업의 투자 허용 여부를 엄격한 기준으로 판단해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 방지 △석탄 기업에 대한 수탁자책임 활동 기준을 명확히 수립하고 투명성 강화 △해외 석탄 자산에 대해 즉각적으로 전면적인 투자 배제 등 5대 요구사항을 내놨다.

이들은 "해외 주요 연기금은 탈석탄 이행을 넘어 화석 연료 전반에 대한 투자 배제 정책을 이행하고 있다"며 "탈화석연료에 나선 것은 비단 기후위기 대응뿐 아니라 화석연료의 좌초자산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것"라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10월 24일을 기한으로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의 답변을 요청했으며, 그 결과를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