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UAE 해저송전망 사업 31억달러 PF 계약
한전, UAE 해저송전망 사업 31억달러 PF 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이 진행중인 아랍에미리트(UAE) 해저송전망 사업 위치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이 진행중인 아랍에미리트(UAE) 해저송전망 사업 위치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전력이 총 사업비 약 38억4000만달러 규모의 아랍에미리트(UAE) 해저송전망 사업에 필요한 금융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 처음으로 초고압 직류 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기술을 적용해 3.2기가와트(GW) 용량의 해저 케이블과 변전소를 2025년까지 건설하고 35년간 운영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 한전과 일본 큐수전력, EDF가 참여한 한전 컨소시엄이 국제 경쟁입찰로 수주했다. 

컨소시엄은 약 31억달러(4조 1000억원)의 차입금을 UAE 소재 현지 법인이 모기업 보증 없이 사업 자체의 신용만으로 대출받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다.

급속한 금리 인상 등 불안한 금융시장 환경에도 한전 컨소시엄은 한국수출입은행과 일본국제협력은행, 국제상업은행으로 구성된 대주단으로부터 경쟁력 있는 금융조건으로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이번 사업은 한전 최초의 해외 전력망 투자사업으로 국내에 축적된 HVDC 기술력과 경험을 국제무대에서 인정받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재원조달로 계약협상, 인허가 획득 등 개발단계 업무를 마무리 해 본격적인 건설단계에 진입하게 됐고, 성공적으로 건설·운영해 향후 해외 전력망 투자사업 확대의 기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