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5차 만기연장·상환유예, 부실이연 아닌 상환능력 회복"
김주현 "5차 만기연장·상환유예, 부실이연 아닌 상환능력 회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만기연장·상환유예 관련 간담회' 개최
금융권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 재정비 당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관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관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재연장과 관련해 "부실의 단순 이연이 아닌 근본적 상환능력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7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관련 간담회'에서 "이번 방안은 종전의 4차 재연장시와 달리, 부실의 단순 이연이 아닌 근본적 상환능력 회복을 위해 상환유예 지원기간 중 정상영업 회복 이후의 정상상환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토록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 당국은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과 원리금 상환유예조치를 연장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완화되면서 영업이 정상화되고 있지만,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으로 경제금융여건이 악화하며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금난이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방안에선 만기연장의 경우 3년, 상환유예는 1년 연장한다. 특히 새출발기금 등 민생안정 금융프로그램을 마련해 대출의 연착륙을 유도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예정대로 9월 말에 일시에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 시, 일시에 대규모 부실 발생으로 사회적 충격 뿐 아니라 금융권 부실 전이 등 시스템 리스크 발생 우려도 제기됐다"며 "정상상환이 어려워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차주에게는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상환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금융회사에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재정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지원방안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금융사의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는 얘기다.

김 위원장은 "영업점 창구단까지 제도내용을 잘 알려주시고 이행상황을 잘 점검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금융회사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다시금 재정비해 차주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채무재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어 "정부도 새로운 만기연장·상환유예 기간 중 차주분들의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125조원+a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발표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