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그린 AI로 탄소 중립 실현한다
SKT, 그린 AI로 탄소 중립 실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 SK에너지, 한국전기연구원, 식스티헤르츠, 소프트베리는 미래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자료=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SK텔레콤은 탄소중립(넷제로) 실현을 위해 '그린 인공지능(AI)' 분야 기술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SK에너지, 한국전기연구원, 식스티헤르츠, 소프트베리와 함께 미래 가상발전소(VPP)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가상 발전소 기술 핵심 영역인 △신재생 에너지 발전 및 전기차(EV) 충전 수요 예측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최적 제어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기반 전력 거래 분야 등 공동 기술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그린 AI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탄소중립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이번에 개발하는 가상 발전소는 개인이나 사업자가 각 지역에서 소규모로 생산하는 신재생 에너지를 플랫폼으로 연결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통합 관리하는 가상의 시스템이다. 여기서 AI 기술은 발전량이나 전력 수요를 예측하고, 충전·방전 최적화하는 데 활용된다.

SK텔레콤은 이번 가상 발전소를 시작으로 통신국사 에너지 최적 제어 기술, 다회용컵 반납을 위한 비전 AI 등 그린 AI 기술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래 R&D 담당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T의 ICT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ESG 경영 실천을 강화하고, 미래 기술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