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들 "4분기 경기전망, 2020년 3분기 이후 최저"
공인회계사들 "4분기 경기전망, 2020년 3분기 이후 최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3분기 '경기실사지수' 발표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반영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공인회계사회는 올해 3분기 '공인회계사가 본 경기실사지수(CPA BSI)'를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경제와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공인회계사(회계법인의 파트너급 이상 전업 회계사와 기업체 임원급인 휴업 회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CPA BSI 조사 결과, 2022년 3분기 경제 현황 BSI는 74를 기록했다. BSI는 100을 기준으로 100을 초과하면 경기 호전을 의미하며 반대로 100 미만이면 경기 악화를 의미한다. 전체 범위는 0~200까지로 나눠진다. 기준치인 100을 밑돌아 공인회계사들의 체감경기가 지난 분기보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수치는 직전 분기보다 13p 하락한 것으로 계속해서 체감경기가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4분기 전망치는 69로 2020년 3분기(37) 이후 최저 수준이다. 금리 인상, 교역 조건 악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반영돼 4분기 경기에 대해 어둡게 전망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 판단의 주요 요인으로는 환율 및 금리, 원·부자재 가격(유가 포함), 수출 등을 꼽았다. 미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금리가 재차 역전되어 고환율-고물가-고금리의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겨울철 에너지 수요 증가, 러·우크라이나 전쟁 확전 우려 등으로 원자재 가격의 불안정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주요 세부 요인으로는 △원자재 가격 및 인플레이션(28%) △글로벌 경기 흐름(25%) △통화정책 방향 및 자금조달 환경 변화(연준 긴축 수준, 기준 금리 인상 등)(22%) 등이 꼽혔다.

산업별로는 현황 BSI 및 전망 BSI가 대부분 전분기 대비 감소하며 주요 산업의 전반적인 업황도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89), 철강(84), 석유화학(82), 건설(68) 산업 등은 BSI 지수가 크게 감소해 부진산업으로 선정됐다. 전반적으로 업황이 둔화된 가운데에도 자동차(109), 조선(109), 정보통신(109) 산업은 지수가 100을 상회하며 전망이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