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ESG 환경 정보입수율 현저히 낮아"
"국민연금, ESG 환경 정보입수율 현저히 낮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한정애 의원실 제공)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한정애 의원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이 책임투자를 위해 고려하는 ESG 정보 중 환경(E) 정보의 입수율이 현저히 미흡해 ESG 투자 판단에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서울 강서병•보건복지위원회)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ESG 정보 입수율에 따르면, 지배구조(G) 93.6%, 사회(S) 75.4%인데 반해 환경(E) 정보는 43.1%에 그쳤다.

국민연금의 ESG 평가지표는 14개 평가이슈(환경 3개, 사회 5개, 지배구조 6개)에 61개의 평가지표(환경 15개, 사회 24개, 지배구조 22개)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인 평가지표별 정보 입수율을 보면, 환경 영역에서는 환경경영 목표 설정(5.7%), 제품환경성 개선(12.6%), 화학물질 배출량(29.3%) 지표, 사회 영역에서는 협력업체 지원활동(17.3%), 거래대상 선정 프로세스(19.8%), 산업안전보건 전담조직(32.2%) 지표, 지배구조 영역에서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외부 인증(3.5%), 내부통제 및 준법경영시스템(55.4%)이 각 영역의 다른 지표보다도 현저히 떨어졌다.

국민연금의 기후변화 이슈의 전체적인 정보 입수율은 47.8%에 불과했다. 기후변화 이슈의 구체적인 평가지표 각각의 정보 입수율도 △자발적 기후변화 대응 100%를 제외하면 △온실가스 관리시스템 37.8% △온실가스 배출량 40.9% △에너지 소비량 40.6% 밖에 되지 않았다.

의원실은 "국민연금은 그동안 투자대상 기업에 기후변화 등 ESG와 관련한 ‘정보공개 요구'를 전혀 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 활동 계획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CFD : Task Force on Climate 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지지 의향과 CDP(前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을 통한 기업의 기후 관련 정보공개를 요구할 의향을 묻는 서면 질의에 ‘결정된 바 없다’고 답변했다"고도 했다.

국민연금이 2009년에 가입한 PRI(책임투자원칙)에서도 ESG 정보공개 요구를 강조하고 있다.

한정애 의원은 “정부는 ESG 정보공개 의무를 국제적인 흐름에 뒤처지지 않게 조속한 의무화를 검토하고 그 전에라도 국민연금은 ESG 정보의 입수율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정보공개 요구 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