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5년 만에 줄소환된 은행장들···금융사고 질타에 거듭 사과
[국감] 5년 만에 줄소환된 은행장들···금융사고 질타에 거듭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은행장, 국회 정무위 금융감독원 국정감사 참석
"연이은 금융사고 죄송···내부통제 강화·재발 방지할 것"
11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진옥동 신한은행장(앞줄 왼쪽부터),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임동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진옥동 신한은행장(앞줄 왼쪽부터),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임동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장들이 5년 만에 정무위원회 국감장에 총출동했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횡령사고, 이상 외환송금 등 금융사고와 관련해 은행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이번 국감에 줄줄이 소환된 것이다.

내부통제에 대한 비판과 향후 대책을 묻기 위한 자리에서 은행장들은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한편,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 개선방안도 찾겠다는 입장이다.

11일 오후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는 박성호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이재근 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일제히 증인으로 출석했다. 농협은행에서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권준학 행장 대신 임동순 수석부행장이 나왔다.

이날 증인 신문에서는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700억원대의 횡령사고와 은행권 이상 외화송금 등 사건·사고에 대한 정무위원들의 강도 높은 비판이 이어졌다.

먼저 양정숙 무소속 의원은 "우리은행에서 700억원대의 횡령사고 등 금융사고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은행권이) 역대 최대 당기순이익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보호에 소홀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 의원은 "어떻게 (횡령 사고를) 예방할지 대책을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각 금융기관으로부터 내부통제시스템 현황을 받았는데, 분석해본 결과 이런 시스템을 가지고는 앞으로 금융사고가 줄어들지 않겠다는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내부통제 시스템이 부실하다는 질타가 이어지자 시중은행장들은 일제히 "유감스럽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원덕 행장은 "횡령사고에 대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며 "앞으로 소비자 이익과 보호에 중점을 두고 경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재근 행장은 "횡령 사고와 관련해 더 노력하겠다며 "시스템이 좋아도 고의적 일탈 등은 완벽하게 막기가 어려운 만큼 내부통제 교육이나 연수 등에 중점을 두고 앞으로 이런 일이 근절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진옥동 행장과 박성호 행장은 일벌백계와 함께 회수 노력을 강조했다. 진 행장은 "횡령은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징계위에서 면직 처리하고 있다"며 "일벌백계의 자세로 분위기를 잡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 행장은 "18건의 횡령 중 15건을 자체 적발하고 회수율이 66%"라며 "선제적으로 사고가 나기 전에 예방조치를 할 수 있게 인프라에 투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이 11일 금융감독원 대상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이 11일 금융감독원 대상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 은행장은 고금리 속에서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은행권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이 낮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한 답변이다.

이재근 행장은 "금리인하 요구권은 처음 시행된 제도이다 보니, 고도화해야 할 부분이 있다"라며 "신용등급을 어떻게 하면 올릴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떨어지는지 안내가 필요한데, 이를 잘 알리고 수용되도록 팁을 주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옥동 행장은 "금리인하 요구권은 고객의 가장 큰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금융소비자 권리가 최대한 행사되도록 2개월에 한 번씩 고객에게 관련한 안내를 하고, 시스템도 정비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원덕 행장도 "금리인하요구권과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해 금리인상기에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낼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감에선 빠른 속도로 이뤄지는 점포 폐쇄 문제도 지적됐다. 은행 점포 폐쇄 공동절차를 시행하고 있는 게 문제가 많다는 것. 이에 박성호 행장은 "지방지역에 대해 점포 폐쇄를 최소화하면서 고령층의 점포 접근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옥동 행장은 "점포 폐쇄와 관련해 사전영향평가 부분을 도입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도입했다"며 "디지털 출장소 전환, 공동점포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금감원도 각종 금융권 횡령 사고와 이상 외환거래에 대해 엄중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내부통제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고경영진들이 단기 경영성과에 집중해 내부통제를 비용 측면으로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내부통제 마련뿐 아니라 관리와 준수도 의무를 둬야 한다는 게 개인적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부통제제도 전담 인력과 비용을 선진국과 비교 후 비용으로 분류할 수 있는 내역에 대한 기준을 잡고 있다"며 "국내 금융기관이 실제 어떻게 분류하는지 점검한 뒤 객관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