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반도체 장비 中수출규제 1년 유예···삼성·SK '안도의 한숨'
美, 반도체 장비 中수출규제 1년 유예···삼성·SK '안도의 한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내 반도체 생산시설에 필요한 장비를 1년간 별도의 절차 없이 장비 공급을 허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향후 1년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반도체 생산 활동에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SK하이닉스와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중국 현지 공장에 대해서는 수출통제 조치를 1년 유예한다는 방침을 공식 통보했다.

앞서 미국은 자국 반도체 기술에 중국이 접근하는 것을 막고자,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18나노미터(n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 플래시, 14nm 이하 로직반도체에 대한 장비 수출을 통제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중국 내 생산시설이 중국 기업 소유인 경우에는 이른바 '거부 추정 원칙'이 적용돼 수출이 사실상 전면 금지된다.

이와 함께 미국의 주요 반도체 장비업체인 KLA가 중국 공장을 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등에 납품을 중단할 수 있다는 통보하기도 하면서, 반도체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던 상황이었다. 

다만 미국의 수출 조치가 중국 공장이 다국적 기업 소유이며 이를 개별 심사하기로 결정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 상무부의 승인을 받는 절차를 준비해 왔다. 

1년 유예 조치로 인해 삼성전자과 SK하이닉스 중국 공장은 1년 간 미국 반도체 장비를 수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시장에 반도체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속적인 장비 공급이 필요함을 미국 측에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조치는 공장 업그레이드에 한정된 것으로 보이며 1년 뒤에도 계속 적용될지는 불투명하다. 미국 정부는 지금 진행 중인 사업이 아닌 미래 사업과 관련해서는 장비 수입을 어느 수준까지 허용할지 한국 측과 계속 협의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중국에서 반도체 제품 생산을 지속할 수 있도록 미국과 원만하게 협의가 됐다"며 "앞으로도 당사는 우리 정부와 함께 미국 상무부와 긴밀히 협의햐 국제질서를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중국 공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