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회장 자녀 부당 지원' 의혹 BNK금융·계열사 현장검사
금감원, '회장 자녀 부당 지원' 의혹 BNK금융·계열사 현장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제보 받고 오늘부터 현장검사 착수
SPC 통한 대출 등 부당 내부거래 의혹
(사진=BNK부산은행)
(사진=BNK부산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금융감독원이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현장검사에 들어갔다. 김 회장이 BNK금융지주 계열사를 이용해 아들이 다닌 회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 등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BNK금융지주, BNK캐피탈, BNK자산운용 등 3개 회사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익제보를 받아 사실 관계 확인 등을 위해 착수한 검사"라고 설명했다.

이번 현장 검사는 김 회장 자녀와 관련해 BNK금융그룹의 부당한 내부거래 의혹을 비롯해 채권 몰아주기 의혹, 그룹 회장 후보군을 내부 인사로 제한한 지배구조 문제 등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들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내용이다.

당시 국감에서는 BNK자산운용이 지난 2018년 4월 핀테크 사모펀드를 만들어 김 회장의 아들이 영업이사로 근무하던 A업체에 80억원을 투자했는데 해당 펀드에 연체가 발생했고, 이 과정에서 BNK캐피탈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50억원을 대출, 부당 내부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김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 대체투자 센터장으로 이직한 이후 한양증권이 BNK금융지주 계열사 채권을 인수한 금액이 2019년 1000억원에서 2022년 8월 1조1900억원으로 급증해 채권을 몰아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BNK금융지주가 김 회장 취임 이후 지주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을 지주 사내이사(상임감사위원 제외), 지주 업무 집행책임자, 자회사 CEO로 제한하도록 경영승계 계획을 변경한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