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高물가·금리 속 민간소비 둔화 우려···하방리스크 커"
한은 "高물가·금리 속 민간소비 둔화 우려···하방리스크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OK이슈노트···'재화·서비스·해외소비 회복경로 점검'
실질구매력↓·이자상환부담↑·'逆 자산효과' 우려 요인
"금리 0.5%p 인상→민간소비 최대 0.06% 감소 전망"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코로나19 충격 이후 우리나라 경제를 견인해 온 민간소비가 서서히 둔화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금리인상기 속 가계 이자상환 부담이 커지는 데다, 실질 구매력 감소 및 주식·부동산 가격 하락 등이 민간소비를 둔화시킬 것이란 분석이다. 아울러 고물가 상황의 장기화 및 고용사정 악화 등도 소비 제약 요인으로 꼽힌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BOK이슈노트'에 실린 '향후 재화, 서비스, 해외소비의 회복경로 점검'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재화소비는 평균 추세 수준에 근접한 데 반해, 서비스소비(추세 대비 98%)와 해외소비(28%)는 추세 수준을 하회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한은은 "민간소비는 올해 2분기 이후 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고인플레이션 지속, 금리 상승,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회복세가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물가 급등세에 실질구매력 증가세가 둔화하고 자산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다만, 그간 누적된 가계저축이 이런 부정적 충격을 일부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팬데믹 이후 축적된 초과저축(민간소비의 약 10%)이 소비 재원으로 활용돼 소득 충격을 완화한다는 것이다.

소비 형태별로는 해외소비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화소비가 내구재를 중심으로 금리 상승 및 소비심리 부진의 부정적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소비 역시 방역조치 완화 이후 빠르게 회복세를 보였으나, 향후 '펜트업'(보복 소비) 수요가 점차 해소되면서 회복 속도가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국내외 출입국 방역조치 해제, 경제주체들의 감염병 민감도 저하로 향후 해외여행 펜트업 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서비스소비는 대면서비스가 코로나 이전 추세 수준을 여전히 하회하는 데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중단됐던 문화·예술·스포츠 행사가 재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대면서비스 소비 추가 확대 여지는 당분간 상존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글로벌 경기 둔화 정도와 금리 상승 속도에 따라 민간소비 회복경로에 하방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글로벌 경기둔화로 고용 회복과 임금 상승 속도가 점차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택가격 하락도 역(逆) 자산효과를 통해 소비 회복을 제약할 것이라고 봤다. 보고서에서 주택가격이 1% 내려갈 때 연간 민간소비는 약 0.01~0.19%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파른 금리 인상 역시 우려 요인 중 하나다. 통상 금리상승기에는 대출 금리가 예금 금리보다 빠르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기준금리의 인상은 이자수지 경로(이자부담 증가)를 통해 소비여력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이달 한은의 '빅스텝'(0.5%p 금리인상)의 결정으로 민간소비 감소폭은 최대 0.06%p까지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오태희 한은 동향분석팀 과장은 "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 이자수지 악화로 소비 여력이 위축되고, 특히 과다차입 등 취약가구의 채무부담(DSR)이 크게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또한 금리 상승이 경기 부진, 자산가격 급락, 고용 사정 악화 등으로 이어진다면 민간소비에 대한 영향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