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주호영, 이재명 특검 제안 거부···"시간끌기·수사회피"
[전문] 주호영, 이재명 특검 제안 거부···"시간끌기·수사회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특검' 제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특검' 제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특검'을 공식 제안한 직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의 특검 제안은 의도적인 시간 끌기, 물타기 수사지연·수사회피"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주 원내대표 기자회견 전문]]

우리 국민의힘은 지난해 무려 40여 차례에 걸쳐서 대장동 특검을 제안했고 특검 통과를 위한 여야 협상을 촉구했으며 심지어 대표 공개토론까지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협상 테이블에 나서지 않았고 특검 임명을 자신들이 하고 법안도 자신들이 중심으로 논의하겠다는 속이 뻔히 주장만 되풀이해 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다수 의석으로 밀어붙인 민생법안이라고 이름하여 밀어붙인 법안들을 볼 때 의지가 있었다면 특검법 통과는 백 번이라도 더 되고 남았을 것입니다. 더욱이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이럴 때 특검을 도입해서 하는 것인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이런 저런 이유로 특검을 피하다가 이제 정권이 바뀌어서 수사를 제대로 하기 시작하니까 특검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의도적인 시간끌기, 물타기 수사 지연에 다름 아닙니다. 지난해 9월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는 특검 수사를 하면서 시간을 끄는 것은 적폐 세력들의 수법이라고까지 했습니다. 이 말씀이 그대로 맞는 것 같습니다.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니까 특검 요구를 하면서 특검으로 가져가서 시간끌기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같은 해 11월 이재명 당시 후보가 마지못해서 형식적으로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하자 당시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철저한 검찰 공수처 수사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까지 하면서 물타기를 했습니다. 이러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특검하자는 것은 속이 뻔히 보이는 시간끌기, 수사회피에 다름이 아닙니다.

더구나 이 대표는 지난 대선 TV토론회에서 대장동 몸통은 윤석열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해서 국민들이 도대체 이해하지 못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에서 또다시 윤석열 대통령을 물고 늘어진 것은 자신이 최대 치적이라고 했던 대장동 사건의 핵심은 빼놓고 물타기, 물귀신 작전 논점 흐리기에 다름이 아닌 것 같습니다.

특검은 할수록 정쟁이 심화된다는 것을 우리가 경험으로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특검으로 가고 정쟁을 없애서 민생에 집중하자고 하고 있습니다마는 정쟁을 없애고 가장 민생에 집중하는 방법은 지금 검찰이 신속하고 엄정하게 제대로 수사를 해서 결과를 국민들에게 보고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서 민주당을 동원하고 국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것을 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이 리스크를 본인이 스스로 예상했기 때문에 지역구를 굳이 옮겨서 불체포특권 보장되는 의원을 하려고 했고 또 당대표가 되어서 당을 방탄으로 세우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그런 확신만 국민들에게 더 심어줄 뿐입니다.

지금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고 있고 그 수사는 대한민국 법원이 감독을 하고 견제를 하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부디 이재명 대표의 말씀대로 정쟁 중단하고 제대로 수사되게 하고 민생에 집중하도록 하십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