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3조+α'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본격 가동 
금융위, '3조+α'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본격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금융서 3조+α 증권사 유동성 지원···첫날만 3천억 이상
27일부터 산업은행서 2조+α 증권사 CP 매입 프로그램 가동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자료=금융위원회)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위원회는 26일부터 3조원 이상의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이 개시된다고 밝혔다. 첫날에만 3000억원 이상의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26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증권사 최고재무책임자(CFO) 간담회를 개최해 지난 23일 발표한 '시장안정조치 집행방안'을 설명하고 증권업계·단기자금시장 유동성 상황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금융위 자본시장국장과 금감원 자본시장감독국장, 금투협 대표, 증권금융 임원, 주요 증권사 CFO 15명 등 총 20명이 참석했다.

한국증권금융은 중소형 증권사를 대상으로 한 환매조건부채권(RP), 증권담보대출을 통해 3조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금융위는 "이번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의 RP·대출 담보 대상 증권을 크게 확대해 증권사들이 원활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25조 원 내외로 공급 중인 기존 RP·증권담보대출, 일일 할인어음 매입도 지속적으로 공급해, 금융투자회사들의 원활한 단기자금 확보를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23일 발표한 10조 원 규모의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 프로그램 중 우선 2조 원을 증권사 CP 매입에 투입한다. 27일부터 신청을 받아 우선순위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순차로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예외적으로 금융사 대상 CP까지 매입 대상을 확대하는 만큼 증권사 자구노력 등이 전제돼야 한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업계 자체 시장 정상화 노력도 병행키로 했다. 공적 본격 지원 프로그램의 가동과 함께 증권업계도 담보가 우량한 ABCP나 정상 CP는 최대한 자본시장 내에서 흡수함으로써 정상적인 단기자금 시장 기능을 조속히 복원하고 시장 심리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자율적으로 모색해 시행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증권사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됨에 따라 일시적인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던 증권사들은 상황에 맞게*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증금·산은을 통한 자금지원 상황과 증권사의 유동성 동향을 매일 점검할 것"이라며 "필요 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지원규모 확대 및 지원방식 다양화를 적극 추진해 단기자금 시장 안정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