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자금시장 경색에 "은행채 발행 최소·채안펀드 지원"
은행권, 자금시장 경색에 "은행채 발행 최소·채안펀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자금시장 경색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이 은행채 발행을 최소화하고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집행에 협조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금융감독원,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 부행장들과 제2차 은행권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협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은행권은 단기자금 시장 및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기업어음(CP),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전자단기사채 매입 등을 추진하고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 머니마켓펀드(MMF) 운용 등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채안펀드 조성 후 필요할 때마다 자금을 지원하는 '캐피털 콜(capital call)'에 신속히 응하기로 했다.

은행채 발행도 최소화한다. 최근 은행권이 자금 조달을 위해 고금리 은행채를 대규모로 발행하면서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회사채와 여신전문금융채(여전채) 발행을 어렵게 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기업부문에 대한 자금 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산업금융채권 등 특수은행채 매입 및 기업대출, 크레딧 라인 유지 등 지원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일 제1차 점검회의에서 은행 통합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비율 정상화 조치를 6개월 유예하기로 결정한 후 은행권의 시장안정 기여 상황 등도 점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권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버팀목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시장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