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정부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유족·부상자에 지원금"
[이태원 참사] 정부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유족·부상자에 지원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합동 분양소 설치
공공기관·재외공관 조기···공무원 등 애도 리본
이상민 "예년보다 더 많은 인파 몰리지 않아···
경찰 미리 배치했어도 해결될 문제 아니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검은 리본을 가슴에 달고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검은 리본을 가슴에 달고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창남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11월5일 24시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사고가 발생한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결과 긴급브리핑을 갖고 “어젯밤 이태원 사고로 돌아가신 사망자의 명복을 빌며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과 함께 부상자분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정부도 필요한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정부는 지난 새벽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대본을 설치하고 각 부처는 수습 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해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5일 24시까지를 국가 애도 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 시내에 합동 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애도 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면서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 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 총리는 “정부는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하겠다”면서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서는 재외 공관과 적극 협의하여 지원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사망자에 대해서는 복지부, 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 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 대응하며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 치료를 위해 국가 트라우마 센터 내에 이태원 사고 심리 지원팀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난에 모든 국민이 한마음으로 뭉쳐 재난을 극복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함께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모든 부처와 관계기관, 지자체,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총력을 다해 사고 수습에 전념하고 향후 후속 대책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의 브리핑에 배석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망자 90% 이상은 신원이 확인됐고 10여 명이 미확인 상태”라며 “신원 확인이 안 된 이유는 17세 미만일 경우 주민등록이 안 돼 있어 사진 등으로 일일이 유족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외국인의 경우에도 그런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 장관은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는데 예방 조치가 충분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가 풀리는 상황이 있었지만, 예년의 경우와 비교해 특별히 우려할 만큼 인파가 많이 몰렸던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이어 사고 원인과 관련해서 “여러 이야기가 있다”면서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한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어제 잘 아시다시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여러 가지 소요와 시위가 있었다”면서 “이런 곳으로 경찰 경비 병력이 분산됐던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태원에는 평시와 비슷한 수준의 병력이 배치됐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서울 시내 응급실 과부하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 “부상자와 사망자는 수도권 59개 병원에 분산 배치하고 있다”면서 “부상자에 대해선 공무원과 지자체, 의사협회 등과 협력해 밀착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