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대출 부실 징후···금리인상 속도조절·법인세 경감 필요" 
전경련 "기업대출 부실 징후···금리인상 속도조절·법인세 경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이후 기업대출 증가율 연평균 12.9%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창남 기자] '레고랜드 사태'가 촉발한 자금 경색이 국내 기업대출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31일 발표한 기업 대출 부실 징후 및 대응 방안 자료를 통해 이 같이 주장하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기업 대출의 부실 징후로 △코로나 이후 급증한 대출 △기업의 상환능력 악화 △높은 변동금리 비중 △부동산 등 취약 업종으로의 대출 쏠림현상 △비은행 기관을 통한 대출 증가 등 5가지 요인을 꼽았다.

특히 코로나 이전과 이후 기업대출 증가율을 살펴보면, 코로나 이전 10년간(2009~2019년) 기업대출은 연평균 4.1% 증가했지만, 코로나 이후 현재까지 2년 반 동안 연평균 증가율은 12.9%에 달했다. 기업 대출금액 역시 2019년 말 976조원에서 현재 1321조원으로 35% 증가했다.

반면 상환 능력은 취약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부채 상환능력을 나타내는 DSR(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비율)은 2019년 37.7%에서 2022년 39.7%로 2.0%p 높아졌다.

전경련은 기준금리 인상 속도조절과 법인세제 개선 등을 통해 기업대출 부실화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도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해졌다가 금리가 인상되면서 기업들이 자금난, 신용경색 등을 겪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