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美 금리인상에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경계감 유지"
정부 "美 금리인상에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경계감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 부총리, 3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북한리스크 현재화 가능성도 예의 주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경제 관련 부처장들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br>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경제 관련 부처장들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국내 경제 금융당국 수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금융시장에 미칠 불확실성이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경계감을 유지하며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 및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회사채·단기자금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 부총리를 비롯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등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미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경계감을 유지해가며 대응해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 연준은 11월 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를 0.7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3.75~4.0%로 상승함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는 1.0%p까지 벌어졌다.

파월 의장은 향후 긴축속도 조절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도 금리 인상 중단은 시기상조이며, 최종 금리 수준 또한 당초 예상보다 높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연준의 긴축기조 완화 기대감이 축소되면서 국제금융시장은 미국 주가 하락, 금리 상승, 달러화 강세로 마감됐다.

수장들은 탄도 미사일 발사 등 북한 도발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추 부총리는 "오늘 새벽까지 국제 금융시장 반응을 볼 때 아직은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특별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잠재된 북한리스크 현재화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관련 시장 상황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