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쉽게 갈아탄다"···대환대출 플랫폼 내년 5월 개시
"신용대출 쉽게 갈아탄다"···대환대출 플랫폼 내년 5월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저축은행·여전사 참여···총 50여곳
개인 신용대출 대상···주담대는 제외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온라인에서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쉽게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시스템(플랫폼)'이 내년 5월 출시된다. 은행 대출은 물론 저축은행, 카드사 등 국내 50여개 금융회사의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카드론 등이 대환 대상이다. 금융소비자가 대출금리·한도를 비교해 유리한 대출로 변경할 수 있게 되는 만큼 금리상승기 대출자의 이자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5월 운영 개시를 목표로 금융회사 간 온라인 대환대출 이동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소비자 이자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차원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지난 1년여간 총 7회, 2.25%p(포인트) 인상하면서 은행권 가계대출 금리가 5.15%(9월 신규취급 기준)로 9년 내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등 이자부담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현재도 대환대출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지만 금융사들의 참여가 저조하고 대출정보가 제한된 탓에 실효성이 크지 않았다. 또 금융사 간 온라인 시스템이 부재해 기존대출 상환은 오프라인으로 수행할 수밖에 없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개인대출을 대상으로 은행, 저축은행, 여전사(카드·캐피탈)가 참여하는 온라인상의 대출이동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 금융회사가 보유한 대출상환금액, 상환계좌, 대출약정금액 등의 정보와 대환대출 상환 요청 등의 절차를 금융결제원 망을 통해 완전히 전산화한다.

플랫폼을 통해서는 은행, 저축은행, 여전사(카드·캐피탈) 간 대환대출이 가능하다. 업권별로 시스템 구축 역량을 갖춘 대형사 위주로 50여개 금융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당국은 금융결제원 망을 이용하지 않고 신용심사 방식이 상이한 대부업권 대출과 관련 대출 규모가 미미한 보험업권 대출은 이번 대환대출 시스템에서 제외했다.

대환할 수 있는 대상 대출은 마이너스통장, 직장인대출, 카드론 등 개인 신용대출이다. 주택담보대출 등 담보대출은 담보권 이전절차를 온라인으로 구현하기 곤란해 대상에서 제외했다. 기업대출도 현장심사, 사업성 평가 등 심사절차가 복잡해 갈아타기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당국은 또 대출비교 및 갈아타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각종 수수료 등 기존 대출 정보를 플랫폼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회사가 자사상품을 우선 추천하는 등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플랫폼 비교·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다수 대출상품 조회에 따른 소비자 신용점수 하락도 방지할 방침이다. 대출자산의 급격한 쏠림현상, 자금운용의 단기화에 따른 금융시장 리스크 관리를 위해 시범운영 기간도 도입한다.

금융당국은 비대면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으로 고객의 이자 부담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리가 더 낮은 상품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는 만큼 고객을 뺏기지 않으려는 금융사 간 금리경쟁 시스템이 마련돼 대출금리가 하락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금융사와 플랫폼사도 새로운 영업기회를 창출하고 대출업무 처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이달 내 금융업권·핀테크·금결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세부적인 의견을 조율하고 연내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이후 금융결제원 주도로 금융회사별 IT 인력을 동원해 약 6개월의 구축기간을 가진 뒤 내년 5월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