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내년 4월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예정대로 이행"
한화생명 "내년 4월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예정대로 이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성 대응 자금도 충분"
(사진=한화생명)
(사진=한화생명)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한화생명이 내년 4월로 예정된 10억달러 규모의 외화 신종자본증권 콜옵션(조기상환권)을 예정대로 행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이날 보도 참고자료를 내고 "실적발표회, 언론매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예정대로 콜옵션을 행사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를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8년 4월 조달한 해외 신종자본증권은 발행 당시 금융 당국의 가이드에 따라 국내에 유입되지 않고 모두 해외 외화자산으로 매칭돼 운용 중"이라며 "당사는 내년 1분기 외화자산 현금화를 통해 해당 신종자본증권의 상환 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자금 확보의 필요성이 없으며, 외화자산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과도 무관하다는 설명이다.

앞서 한화생명은 지난 2월 7억5000만달러 규모의 ESG 후순위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6월에는 국내 후순위채권 4000억원을 발행했다.

지난 9월에는 추가로 7억5000만달러 규모의 해외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획을 공시했으나, 높은 금리로 자본조달을 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해 발행하지 않았다.

한화생명은 "향후 추가적인 발행 여부와 시기, 규모 등은 지속해서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결정할 계획"이라며 "내년 차환 발행 없이 조기 상환을 가정해 보수적인 자산운용을 하고 있으므로 내년 상환 시점에는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동성 위기 우려에 대해서도 문제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금리 상승과 은행 등 고금리 자금수요 증가로 보험업권의 해약이 다소 증가하고 있음에도 통상 유지 중인 유동성 자금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얘기다.

아울러 올해 9월 말 159%인 지급여력(RBC) 비율은 변액보험 헤지 확대와 올해 4분기 중 이익 확대 등을 통해 올해 말 시점에는 170% 수준을 목표로 관리할 예정이다.

한화생명은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의 월초 확대 등을 통한 가용자본 확대 및 자산·부채 듀레이션 갭 관리, 변액보험 헤지 확대 등을 통한 요구자본 축소 노력을 통해 감독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수준으로 K-ICS 비율을 관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