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내년 韓 경제성장률 2.2→1.8%로 하향
OECD, 내년 韓 경제성장률 2.2→1.8%로 하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전망, 올해 5.2%·내년 3.9%···"통화긴축 지속해야"
21일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을 2.2%에서 1.8%로 하향 조정했다. 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민간소비와 수출이 둔화되면서 내년 경제 성장 흐름이 약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22일(현지시간) OECD는 'OECD 경제전망'을 통해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을 지난 9월(2.2%) 발표 대비 0.4%포인트 하락한 1.8%로 전망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2.8%에서 2.7%로 소폭 내렸다.

앞서 지난 6월 OECD는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2.5%로 다소 양호하게 전망한 바 있지만, 불과 5개월 만에 0.7%포인트나 하향 조정한 것이다.

이처럼 내년 경제성장률을 어둡게 전망하는 이유는 고물가 기조 때문이다. OECD는 고물가로 인해 처분가능소득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고, 이에 따라 민간소비도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고물가 억제를 위한 긴축은 부채 상환 부담 확대로 이어져 소비·투자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우려했다. 수출 역시 반도체 업황 악화와 글로벌 수요 위축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했다.

OECD는 물가 전망치로 올해는 5.2%, 내년에는 3.9%를 제시했다. 서비스 물가의 오름세가 확대될 것이며, 글로벌 에너지 공급 차질 등에 기반한 전기·가스·수도요금 상승세는 견조한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OECD는 "기대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당분간 긴축적 통화정책을 지속해야 한다"며 "재정건전화와 고물가 압력 완화 및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해 국회가 재정준칙을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정정책은 취약 가계·기업에 대한 선별지원으로 전환해야한다"며 "정부는 원전 발전 재개에 더해 배출권거래제를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연계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유인구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한편, OECD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1%로 기존 대비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내년 전망치는 2.2%로 기존 전망과 같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