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규모 건설사 보증 PF-ABCP 내주부터 매입···"기준 완화"
1조 규모 건설사 보증 PF-ABCP 내주부터 매입···"기준 완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장 "금융사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5일 오전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5일 오전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총 1조원 규모의 건설사 보증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프로그램의 매입기준을 완화하고 다음주부터 매입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금융위 간부들과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24일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 이후 금융시장 동향 및 연말·연초 시장 주요 리스크요인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단기자금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지원 프로그램 집행상황을 점검했다. 먼저 총 1조원 규모의 건설사 보증 PF-ABCP 매입프로그램은 수요조사 과정에서 건설사 제의를 받아 기존보다 매입기준을 완화해 운영하며 실제 매입은 다음주부터 시작한다. 총 1조8000억원 규모의 증권사 보증 PF-ABCP 매입프로그램은 지난 24일 약 3000억원 규모로 매입을 개시했다.

김 위원장은 또 연말결산 등 특수한 자금상황과 다음달 FOMC 등을 고려할 때 연말까지 시장안정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말 퇴직연금시장 과당경쟁 우려 등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줄 것과 과도한 자금확보경쟁을 자제해달라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권의 과도한 자금확보경쟁은 금융시장 안정에 교란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업권 간, 업권 내 과당경쟁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과 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금융권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시장 안정세를 확고히 하기 위해 정책지원 프로그램을 보다 신속·확대·유연하게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지원조건과 지원범위도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과 금융업권의 유동성 지원 간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또 "5대 금융지주의 95조원 유동성 지원이 실질적인 자금시장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금융권과 소통을 강화해달라"며 "금융권의 시장안정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그간 금융권이 건의했던 자금운용 관련 규제개선사항, 유권해석, 비조치의견서 등을 금융감독원과 신속하게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