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꼼수 부산이전' 논란
산업은행,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꼼수 부산이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산업금융2실·동남권투자금융센터 신설
동남권 지역 대규모 인사발령 예고···노조 반발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이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등 동남권 지역 영업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고 영업자산을 이전한다.

본점 부산이전 계획에 따른 조치로, 산업은행은 본점 직원을 대거 부산으로 발령낼 것으로 보인다. 은행 안팎에서는 본점을 서울시에 둬야 한다는 한국산업은행법이 개정되기 전 부산으로 대규모 인사발령을 내는 것을 두고 위법 논란이 나오고 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오는 29일 이사회를 열고 해양산업금융2실, 동남권투자금융센터 신설 등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개편안에 따르면 부산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소재한 해양산업금융실은 기존 1실 체제에서 2실 체제로 확대 개편된다. 1실은 해운업체 여신 관리, 해양금융종합센터 운영, 본부 기획 통할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신설된 2실은 조선업체 여신 관리, 선박펀드 투자, 차세대 선박금융 등에 주력한다.

산업은행은 해양산업금융실 확대 개편에 맞춰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조선, 삼성중공업 등 5300억원 규모의 동남권 소재 계열 조선업체 영업자산을 이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중소중견금융부문의 명칭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변경하는 한편, 그 아래 녹색금융·벤처·지역개발 업무를 담당할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한다. 부산·경남 지역 영업점수는 기존 7에서 4개로 줄여 통폐합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안에 따라 산업은행의 동남권 영업조직은 현행 '1부문2본부 1부·실 7지점'에서 '1부문2본부 4부·실 4지점'으로 변경된다. 동남권 근무 인원도 현행 153명에서 207명으로 54명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오는 29일 이사회에서 해당 조직개편안을 의결한 후 올해 말까지 정원 및 예산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사무공간 확보 등을 거쳐 내년 1월부터는 확충 인원의 동남권 지역 근무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개편안을 두고 산은 안팎에서 꼼수 본점이전 논란이 나오는 등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다. 사측은 이번 개편안이 본점 이전을 위한 사전작업이 아닌 동남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란 설명이다. 반면, 직원들과 노동조합은 동남권 관련 신규 업무가 마련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대규모 인력 이동을 계획한 것 자체가 부산 이전을 염두에 둔 조치라고 지적한다.

인사발령 규모를 두고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개편안에 따르면 연말 인사를 통해 동남권에 추가 발령되는 인원은 54명이지만 사측이 이를 100명 수준까지 확대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게 나오고 있다. 또 사무공간뿐 아니라 부산에 직원용 숙소를 마련하기 위해 아파트 구입비용을 예산안에 넣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사측이 내년 1월 정기인사를 12월에 조기 발표해 본점 직원 100명을 부산으로 발령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신규 업무가 개발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계획만 갖고 기존 부울경 지역 근무 인원의 절반에 달하는 100명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지원 부서 배치, 직원 100명 이상 발령, 신규 발령자를 위한 사택 매입 등은 본점 이전을 위한 사전작업이 명백하다"며 "이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직원과 국회를 충분히 설득하고 산은법 개정 이후에 본점을 이전하겠다는 강석훈 회장의 발언 취지에 위배되므로 국회의 입법 절차를 무시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오는 28일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개편안 추진을 규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