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 80%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출시···자격·한도는?
LTV 80%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출시···자격·한도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금공, 집값 6억·연소득 7천만원 이하·대출한도 4억2천만원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오는 29일부터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에 한해 주택가격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는 담보주택 소재지와 유형에 따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55~70%로 적용했으나 앞으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대해서는 LTV를 80%까지 높이고, 대출한도도 3억6000만원에서 4억2000만원으로 확대한다.

이에 따라 생애 처음 시세 5억원짜리 아파트를 구입한다고 했을 때 기존에는 LTV 70%가 적용돼 3억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4억원(LTV 80%)까지 빌릴 수 있게 된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을 통해 LTV 80%까지 적용받으려면 주금공의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을 이용해야 하며 보증요건에 부합해야 한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여부는 부부기준으로 판단한다. 주택가격 6억원, 연소득 7000만원 이하, 대출금리 등 다른 대출요건은 보금자리론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주금공 관계자는 "생애최초 보금자리론이 소득‧자산 형성이 부족한 청년층 등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실수요자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정책모기지의 공적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