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 개설
신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 개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SA 포털 메인화면 (사진=신용보증기금)
BASA 포털 메인화면 (사진=신용보증기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를 개설했다고 1일 밝혔다.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데이터 분야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신보가 보유 중인 기업 데이터와 우수한 기업분석 역량을 서비스화해 중소기업, 금융기관, 공공·학계 등 이용자 수요에 맞춰 정보를 제공한다.

BASA 포털에서 이용자는 △인공지능(AI) 경영진단 △기업정보조회 △기업통계 서비스를 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신보가 지난 3월 출시한 AI 경영진단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 신청으로 30분 내 40여 페이지의 경영진단보고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다. 출시 약 8개월 만에 3만4000여개 기업이 12만회 이상 이용하는 성과를 올렸다.

기업정보조회 서비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베이스(DB)와 차별화된 신용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130만여개 기업의 개요, 평가등급, 기업분석 내용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매일 1회 기업분석결과 재산출을 통해 동태적 기업 상태와 거래처 위험 등이 반영된 기업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기업통계 서비스를 통해서는 재무제표 외 부가세 정보, 차입금 등 최신 신용공여 정보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중소기업 통계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지역, 업종, 기업규모 등 세부 조건에 따른 맞춤형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BASA포털 오픈으로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혁신성장기업 선별, 금융시장 내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데이터 시장 선도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