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건설업계 줄도산 공포 현실화?···"내년이 더 걱정" 
[초점] 건설업계 줄도산 공포 현실화?···"내년이 더 걱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36% 사채로도 못막아"···우석건설 이어 동원건설 부도
어음부도율도 고공비행···"내년까진 비상경영체제 이어질 것"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자금 경색으로 지방 건설사 줄도산 위기가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지방 미분양 현장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문제는 지금의 부동산 시장 침체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만큼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돈줄이 말라붙은 지방 중견건설사부터 연쇄 부도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레고랜드발 PF사태로 시작된 자금경색 현상으로 제도권 금융 대출이 어려운 소규모, 지방 건설사부터 흔들리는 모양새다. 실제로 최근 충남 종합건설업체 우석건설에 이어 경남 창원의 동원건설산업이 잇따라 부도처리되면서 업계 불안이 확산하고 있다.

업력 20년의 경남지역 도급순위 18위 동원건설산업은 어음 22억원을 막지 못해 지난달 28일 최종 부도 처리됐다. 이번 부도는 대구에 지은 근린상가 등에서 받지 못한 미수금이 시발점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대구에 지은 사우나, 헬스장 등 상가 분양이 안 되면서 시행사가 먼저 파산하고 미수금을 해결하려다 채무가 큰 폭으로 늘었다는 것이다. 장기영 동원건설산업 대표는 부도 직후 낸 입장문에서 "제도권 금융에서 자금이 조달되지 않아 연 36% 고리 사채를 동원하는 등 노력을 다했지만 높은 이자를 견디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에는 충남지역 종합건설업체 우석건설이 만기 도래한 구매자금 대출을 상환하지 못해 부도처리 됐다. 건설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서울 사업장을 포기하는 등 원자재 수급 리스크를 감당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석건설은 올해 시공능력 평가액이 약 1300억원대로, 충남지역 도급순위 6위의 중견 건설사다.

이같은 상황에 대형 건설사도 자금경색을 대비해 선재적으로 자금 수혈에 나섰다. 도급순위 상위 8위 수준의 롯데건설은 최근 한달새 PF우발채무 상환 및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계열사로부터 1조원이 넘는 자금을 수혈하기도 했다. 태영건설도 신규 기업어음(CP) 발행(500억원)과 신규 PF대출 약정(525억원)으로 총 1025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최근 기업 어음부도율이 고공행진하는 상황도 우려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국의 어음부도율은 0.20%로 9월(0.26%)에 이어 0.2%대를 나타냈다. 지난 9월 어음부도율은 지난 2017년 6월(0.28%) 이후 5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부도 금액은 8월 373억원에서 9월 4678억원으로 급증한 뒤 10월 3923억원으로 소폭 줄어든 반면 부도업체 수는 8월 9곳, 9월 13곳에 이어 10월에는 20곳으로 늘어났다. 회사채 발행시장 부진, 기업대출 금리 상승 등 자금시장 경색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늘었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특히, 올 들어 여섯번의 금리 인상으로 수요 심리가 꺾이며 미분양이 속출해 분양대금이 원활하게 유입되지 못하는 점도 자금난을 키우는 배경 중 하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월 말 전국 미분양 주택은 전년 대비 235.5% 증가한 4만7217가구다. 이 기간 수도권은 490% 늘어 7612가구가 됐고 지방은 209.8% 늘어난 3만9605가구를 기록했다. 

악성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도 문제다. 같은 기간 준공 후 미분양은 전국 7077호로 전월보다 1.6%(112호) 줄었으나 서울(210호)은 12.3%(23호) 늘었다. 현재까지 악성미분양은 조정가능한 수준이지만 현재의 경기침체 상황이 지속될 경우 외형확장에 나서며 수주를 확대하고 분양을 늘려온 건설사들 입장에선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거래절벽에 미분양이 속출하는데 자금줄까지 막히면서 올해보다 내년이 더 걱정"이라며 "금리 인상 기조와 맞물려 PF 부실도 현실화하고 있어 대형사들도 자금난 우려가 커지는데 앞으로 중소지방건설사들 줄도산이 속속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도 경기 침체에 따른 건설사 자금난을 우려하며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철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사 자금 확보가 어려운 건설사가 증가하고 연대보증으로 인한 부도 위험도 커지면서 자금경색 폭탄을 건설사들이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로, 내년 상반기까지 건설사 비상경영체제가 지속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실질적인 거래 활성화를 위한 취득세, 양도세까지 포함한 규제 완화와 부실자산의 조기 인수 및 처리 등 주택시장 연착륙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