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노트, 이달 코스피 입성···"글로벌 톱3 도약할 것"
바이오노트, 이달 코스피 입성···"글로벌 톱3 도약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기 바이오노트 대표이사가 8일 서울 여의도 CCMM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기업설명을 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바이오 컨텐츠·동물진단 글로벌 선도기업 바이오노트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에 나선다. 바이오노트는 이번 상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병기 바이오노트 대표이사는 8일 서울 여의도 CCMM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상장을 통해 유입되는 공모자금은 신공장 시설 투자, 국내외 원료업체 및 북미 유통업체 인수 등 회사의 중장기 성장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며 "동물진단 및 바이오컨텐츠 시장에서 글로벌 Top3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아가려는 시점이기 때문에 시장 상황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상장을 강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2003년 설립된 바이오노트는 크게 동물진단 검사 제품 및 바이오 컨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 고유의 유전자 재조합 항원, 항체 기술개발 능력 및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면역진단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원료 생산부터 완제품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독자적 기술력으로 구현해낼 수 있다는 점도 바이오노트만의 차별화된 핵심 역량이다.

특히, 회사는 국내 민간기업 유일의 감염성 바이러스 질병 관련 제품 개발을 위한 BL-3(Biosafety Level 3)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Covid-19), 메르스, 원숭이두창 등 고위험 병원체를 배양할 수 있으며, 언제든 새로운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 OEM 생산에 의존하는 동종 기업들과는 달리 자동화 생산 시스템을 보유해 자체적으로 대량 생산 가능하다. 세계 최고수준의 항원, 항체 등의 원료를 연간 최대 120억 테스트 생산할 수 있다.

동물진단사업 관련 바이오노트는 혁신 기술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면역진단장비 Vcheck F의 글로벌 누적판매량이 1만6000대를 돌파하며 면역진단 POCT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세계 최초의 전처리 자동화 POCT PCR을 개발하는 등 혁신기술에 의한 적용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조 대표는 "바이오노트는 현재 해외 90여 개국, 160여 딜러를 운영하며 글로벌 사업을 위한 강력한 영업망도 확보했다"며 "향후 브랜드 및 차세대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면역진단, 분자진단, 생화학 진단, 연속 혈당 측정 시장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가며 신규 시장 선점 및 사업 성과 창출 가속화에 나설 예정이며,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동물병원 및 커머셜 랩의 니즈를 모두 커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과 미국에 현지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노트는 내년 2분기를 목표로 독일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상장을 발판으로 해외 유통사 인수, M&A 등 글로벌 시장에 자리를 잡기 위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계획이다.

또 바이오 컨텐츠 성장전략으로 SD바이오센서가 인수한 메리디안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바이오노트의 핵심 경쟁력에 메리디안의 분자진단용 원료 경쟁력, 글로벌 브랜드 영업, FDA 승인 경험 등이 합쳐지면 영업, 제품, 생산에서 시너지가 극대화되고, 면역진단 및 분자진단 양시장에 모두 진입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바이오노트의 기관대상 수요예측은 12월 8~9일, 공모청약은 12월 13~14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 예정주식수는 총 1300만주, 희망 공모가 밴드는 1만8000원~2만2000원으로 최대 공모규모는 약 2860억원이다. 상장주관은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