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톡톡] '상장 폐지' 위믹스, 지닥에 상장···왜?
[뉴스톡톡] '상장 폐지' 위믹스, 지닥에 상장···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닥 "투자자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거래 시장 필요"
원화거래는 불가능···지닥 외 거래소 상장은 '글쎄'
이날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의 위믹스 시세. (사진=연합뉴스)
전날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의 위믹스 시세.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된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위믹스'가 또 다른 국내 거래소 지닥(GDAC)에 상장되면서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위믹스 투자자들이 해외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거래할 수 있는 길이 생긴 셈인데, 투자자 구제의 실효성이 있을지, 위믹스를 상장시킬 또 다른 코인마켓 거래소가 나올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코인마켓 거래소인 지닥은 전날 오후 5시30분 위믹스를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마켓에 상장했다. 국내 주요 거래소에서 일제히 상장폐지된 지 2시간30분 만에 이뤄진 조치다.

지닥은 원화마켓 운영에 필요한 실명확인 입출금계좌를 발급받지 못해 지난해 9월부터 코인마켓만 운영 중이다. 원화마켓이 아닌 만큼 지닥에선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통해서만 거래할 수 있다.

앞서 위믹스는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이 크게 차이 난다는 이유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 소속 거래소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위메이드 측이 이들 거래소를 상대로 상장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법원은 실제 위믹스 유통량 계획에 문제가 있었고, 위메이드의 조치 또한 거래소와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결국 전날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위믹스가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퇴출당한 배경이다. 

법원마저 위믹스의 상장폐지가 타당하다고 본 상황에서 지닥이 위믹스를 상장한 것은 투자자보호, 산업 활성화 등이 표면적인 이유다. 위믹스 상장폐지 여파가 큰 만큼 투자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거래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이 지닥 측 입장이다. 그러나 업계에선 유저 수를 늘려 추가 투자 유치, 수수료 확대 등을 노린 전략이라는 해석이 적지 않다.

지닥 운영사인 피어테크의 한승환 대표는 "위믹스는 닥사로부터 상장 폐지가 통보된 후 현재까지 심의사실을 개선했다"며 "많은 투자자들이 있고 자본시장법상 상장사들도 연결된 만큼 투자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입출금 및 보관 지원과 최소한의 거래시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상장을 결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믹스는 국내에 몇 없는 적용 사례를 가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이런 프로젝트가 앞으로 많이 탄생해야 한다"며 "위믹스 사태가 가상자산 시장의 기준을 현격하게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상장으로 투자자들은 4대 거래소에서 위믹스를 옮겨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오후 3시40분 기준 위믹스는 지닥에서 전일 대비 4.60% 떨어진 0.00001720BTC에 거래되고 있다. 원화로는 392원이다. 같은 시간 거래량은 36만1318WEMIX, 거래대금은 6.11393068BTC를 기록했다.

다만 일각에선 투자자 구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무엇보다 수수료 수익과 투자자 유치 등 이점보다 원화마켓 진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큰 탓에 위믹스 거래를 지원하는 또 다른 거래소가 나올지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한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한계가 있고, 거래 활성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원화마켓 진입을 원하는 코인마켓은 위믹스 상장 효과보다 위믹스가 지닌 리스크가 훨씬 크다. 이 리스크를 안고 가는 거래소가 많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위메이드는 위믹스에 대해 130억원 규모를 사들여 소각하기로 했다. 위믹스의 발행량을 줄이겠다는 뜻으로, 투자자 보호 대책의 일환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무 2022-12-09 17:46:43
지닥은 아주 작은 소규모 업체라 상장되고 안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