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제 인증 취득
두산에너빌리티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제 인증 취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8MW 해상풍력발전기 (사진=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의 8MW 해상풍력발전기 (사진=두산에너빌리티)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의 국제 형식 인증을 취득했다고 12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18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8MW급 대용향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했으며, 올해 1월 전남 영광에서 실증운전을 거쳐 독일의 '데비오씨씨(DEWI-OCC)'로부터 국제 형식인증을 취득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취득한 국제 인증은 설계평가·제조평가·형식시험으로 구분된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취득할 수 있다.

해당 모델은 유럽 국가들 대비 풍속이 느린 우리나라 서남해의 환경에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평균 풍속 6.5m/s에서도 이용률 30% 이상이 가능하도록 로터 직경을 205m(블레이드 100m)까지 늘렸다. 

100m 길이의 블레이드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한국재료연구원, 블레이드 제조사인 휴먼컴퍼지트가 협력해 개발했다. 국제공인 시험기관인 부안 풍력시험동에서 설계수명 25년에 대한 반복피로 하중 시험과 태풍 등 극한 상황의 하중 시험을 통과했다.

박홍욱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BG장은 "전세계 풍력 기업들이 경쟁하는 우리나라 해상풍력시장에서 국내 산·학·연이 함께 개발한 8MW 해상풍력 터빈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것"이라며 "현재 70% 이상인 터빈 부품 국산화율을 더욱 높이고, 해외에 의존하던 터빈 유지보수 서비스를 국내 기술과 인력으로 대체해 국내 해상풍력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