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초연결 기동형 분산 전술통신시스템' 개발 착수
한화시스템, '초연결 기동형 분산 전술통신시스템' 개발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 CI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CI (사진=한화시스템)

[서울파인내스 박시형 기자] 한화시스템이 미래 지상전투체계 '아미 타이거(Army TIGER) 4.0'을 실현시킬 기동형 통합 통신체계(TICN-II)의 핵심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아미 타이거 4.0은 육군이 추구하는 미래형 전투체계로 각종 전투 플랫폼의 기동화, 지능화, 네트워크화 실현을 목표로 인공지능 등 4차산업 신기술을 적용해 장병 생존율과 전투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다.

한화시스템은 국방분야 기획관리 전담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약 321억원 규모의 '초연결 기동형 분산 전술통신시스템 개발' 과제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지상·공ㅈ으 네트워크와 기동간에도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 지휘통제가 가능하도록 5G 기반의 △전술형 이동기지국 △공중중계 드론 시스템 △전술통신단말기 등을 개발하는 사압으로 총 400억원이 투입된다.

한화시스템은 주관기관으로 2026년까지 차량·드론탑재형 두가지 형태의 기동형 지휘통제통신 시스템과 전술단말기·전술통신모뎀 등응 개발할 계획이다. 공중중계용 드론시스템과의 체계 연동까지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본 과제 수행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끊기지 않는 분산·독립적 운용 가능한 네트워킹 능력 △인공지능 기반의 정보 수집·분석 능력 △대용량 멀티미디어 정보를 원활하게 송수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동형 지휘통제 시스템’과 워리어플랫폼·다양한 센서·무인체계에 활용 가능한 '전술통신단말기'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실시간 전장 상황 공유가 가능한 '기동형통합통신체계(TICN-II)'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규백 한화시스템 C4I·지상시스템사업단장은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우리 군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작전환경에서 초연결 통신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며 나아가 전투원의 생존성 향상과 전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한화시스템은 대한민국 전술통신체계의 시작과 발전을 함께 해오며 축적한 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군이 미래 초연결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