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결산-가상자산] 테라·FTX 사태, 위믹스 상폐까지···길어지는 '혹한기'
[2022결산-가상자산] 테라·FTX 사태, 위믹스 상폐까지···길어지는 '혹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겹악재, 시장 위축·투자자 불신으로 이어져
비트코인·이더리움 가격 최고점 대비 75%↓
전 세계 규제 움직임에도 속도 붙을 전망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겹악재로 가득했던 2022년 가상자산 시장은 그야말로 '혹한기'로 불린다. 전 세계적 금리인상 기조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확산된 데다 루나·테라 사태, 세계 3위 가상자산 거래소인 FTX 파산, 위믹스 상장폐지 등 대형 사고가 줄줄이 터지면서 시장을 더욱 얼어붙게 했다.

시장 전반에 대한 투자자의 불신도 한층 짙어졌다.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은 물론 알트코인 대장 격인 이더리움의 가격이 크게 내렸으며, 대형 투자기관들 사이에선 가상자산에 대한 회의론도 다시 고개를 들었다. 무엇보다 잇단 악재들로 시장의 취약한 생태계가 그대로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가상자산 시장은 지난해 11월 정점을 찍은 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본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끝없는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상자산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7일 오후 1시 40분 기준 비트코인은 1만6879달러로 11일째 1만6000달러대에 갇혀있는 상태다.

저가 매수세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다가도 올 하반기 심리적 지지선으로 불렸던 2만달러가 깨진 후에는 온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록했던 역대 최고가(6만8790달러)와 비교하면 75.5% 폭락한 수준이다. 이더리움도 작년 최고점 대비 74.6% 떨어진 1223달러로 쪼그라들었다.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 위기감이 커진 것은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의 영향에다 루나·테라 사태, FTX 파산, 위믹스 상장폐지 등 악재가 맞물린 결과다. 특히 문제가 된 코인 모두 시장의 관심이 컸던 가상자산이었기에 투자자들은 더욱 큰 혼란을 겪었다.

그중에서도 지난 5월 발생한 루나·테라 사태는 가상자산 시장 장기 약세장의 서막을 연 사건으로 평가된다. 1달러에 고정되도록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가 1달러 가격을 지키지 못하고 무너져 내리면서 테라의 자매코인인 루나의 가치도 폭락한 것.

결국 루나·테라는 하루아침에 휴지 조각이 됐다. 이때 피해를 입은 이들은 28만명으로, 피해 규모만 약 77조원 수준으로 추산됐다. 시장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인 지난 11월엔 한때 세계 3위에 달했던 가상자산 거래소 FTX 파산 소식이 터져 나오면서 시장은 더욱 크게 출렁이게 된다.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 거래소는 불과 올해 1월까지만 해도 높은 기업 가치를 평가받았던 곳이다. 하지만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가 FTX와 알라메다의 재무 건전성이 취약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후, 세계 1위 코인거래소 바이낸스가 FTT를 전량 처분하기로 하면서 '뱅크런(고객이 자금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현상)' 사태가 발생했다.

바이낸스가 FTX 인수를 검토하면서 반전이 이뤄지는 듯했으나 하루 만에 철회를 발표하면서 회사 부채만 최대 66조원에 이르는 FTX는 파산을 선언했다. 투자자들의 뱅크런이 발생한 지 사흘 만의 일이었다. 

같은 달 국내에서도 악재가 이어졌다.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위믹스가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된 것. 이들 거래소는 지난 10월 27일 위믹스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뒤 16차례의 소명을 거쳐 지난달 24일 상장 폐지를 결정했다.

제출된 위믹스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소명 기간 제출된 자료에 오류가 발견되는 등 프로젝트 내부 중요 정보 파악·관리 능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다는 이유에서다.

위메이드는 적정 유통량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며 거래 지원 종료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을 냈지만,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위믹스는 지난 8일 오후 3시에 주요 거래소에서 퇴출당했다.

연이은 악재로 투자자 피해가 커지자 업계 안팎에선 시장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전 세계 금융 당국 역시 규제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미국의 경우 가상자산 규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난 9월 가상자산을 포괄적으로 규제하는 디지털 자산 규제 프레임워크를 발표한 바 있다.

유럽연합(EU)에서는 가상자산 규제안(MiCA·미카)을 내놓았으며, 내년 2월 최종 투표에 부칠 예정이다. 국내에선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디지털자산기본법 입법이 추진되고 있다. 투자자 보호, 산업 진흥, 사업 지원 방안 등 중에서도 투자자 보호에 초점이 맞춰진 분위기다.

규제는 업계에서도 기다리는 호재로 꼽힌다. 규제 불확실성 해소뿐 아니라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고 장기적 성장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오유리 빗썸경제연구소 정책연구팀장은 "2022년은 가상자산 업계 내 글로벌 기업들의 잇따른 파산으로 업계와 투자자 모두 규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한 해였다"며 "주요국 정부가 블록체인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규제의 틀을 마련해 나간다면, 2023년은 관련 업계가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고 장기적 성장의 초석을 다지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