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
[신년사]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크 관리·경제적 방어망 역할 등 산업 발전 방향 제시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사진=은행연합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이 2023년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에 두고 경영의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30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내년 글로벌 거시경제는 수축국면에 접어들 것이고 주요국 정책당국은 인플레에 맞서는 와중에 경기둔화에 대응한 부양정책도 펼쳐야 하는 딜레마에 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금융산업도 실물경기 침체에 따른 대손비용 증가와 자금시장 경색 가능성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을 맞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한편으로는 디지털 전환으로 촉발된 금융산업 경쟁구도의 변화가 뉴 노멀로 정착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빅테크와 핀테크가 금융시장의 어엿한 플레이어로 안착하는 한편, 인터넷전문은행은 더욱 다채로운 상품을 출시하며 기존 은행과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중은행 또한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한 단계 높이며, 소비자 니즈를 제고하는 데 앞장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더해 새로운 금융 시스템에 대한 논의도 속도를 낼 전망"이라며 "암호자산에 대한 법제화 논의가 본격화할 것이며, CBDC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지속되면서 기존 지급결제 시스템을 대체할 수단이 더욱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내년 금융산업의 발전 방향으로 △리스크 관리 △경제적 방어망 역할 수행 △자기 혁신 등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가계·한계기업의 상환능력 저하 등 실물부문 부실 확대에 대비해 크레딧라인을 재점검하고, 산업별 위험요인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산업구조와 인구구조 변화에 대비해 상품, 조직, 문화, 전략을 재정비하고, 경영의 내실을 다져야 할 때"라고 했다.

특히 "은행은 매년 1조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꾸준히 실시하고, 소비자보호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등 우리 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으나, 고금리·고물가로 부담이 커진 가계·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은행권의 경제적 방어망 역할 수행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금융회사는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수집·분석체계를 고도화하고, AI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조직의 결합(M&A)과 분할(Spin-off), 업무위탁 등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