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 vs 베이비스텝···신년사로 본 올해 첫 금통위 전망은?
동결 vs 베이비스텝···신년사로 본 올해 첫 금통위 전망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금통위 앞두고 인상 전망···"물가 안정 기조 지속"
1월 동결 후 2월 인상론···자금경색 탓에 경기둔화 우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다음주 새해 첫 금통위를 앞둔 가운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신년사가 주목받고 있다.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발언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결 가능성 역시 제기되고 있다. 레고랜드발 자금경색 문제가 불거진 데다, 경기침체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고물가 통제를 위해 금리인상이 불가피한 만큼, 금리 인상 시점은 2월로 미뤄질 것이란 의견이다.

오는 13일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를 앞둔 가운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의 신년사를 두고 기준금리 동결과 인상 여부를 둘러싼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앞서 한은 금통위는 2020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1년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2.75%포인트나 인상하는 고강도 긴축을 밟았다. 해당 과정에서 한은은 최초의 '빅스텝(0.5%p 금리인상)'을 단행했으며, 6회 연속 금리 인상이라는 강수를 둔 바 있다.

◇"물가 안정 기조 지속"···25bp 인상 유력

시장 내에선 1월 금통위에서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지난 1일 발표한 이창용 총재의 신년사에서 "물가가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통화정책은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정책기조를 지속하겠다"는 문구가 삽입됐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5% 상승, 전월과 같은 수준의 상승률을 보였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5월(5.4%) 이후 8개월째 5% 이상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7월(6.3%)을 정점으로 점차 둔화됐지만, 한은은 당분간 5%대 소비자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또한 이 총재는 신년사를 통해 "금리상승으로 국민들의 어려움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고물가 상황이 고착화되고 장기적으로 경제 전반에 더 큰 손실이 초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인상으로 인한 어려움을 일정 부분 감내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추가 인상이 예정됐다는 점도 인상 전망에 힘을 실었다. 지난 11월 금통위 당시 이창용 총재는 이른바 한국형 '점도표'를 제시, 올해 최종금리 수준을 3.5%(금통위원 3명)로 전망한 바 있다. 현재 금리가 3.25%인 만큼 올해 상반기 중 추가 금리인상은 예정됐다. 특히 경기 침체 가능성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선제적 금리 인상이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1월 인상가능성을 뒷받침하는 문구도 있다. 바로 금리인상을 감내할 기초체력이 충분하다는 발언이다.

이 총재는 신년사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국내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감안하면 정책대응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며 "고금리 환경 역시 높은 가계부채의 수준을 낮추고 부채구조를 개선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그는 최근 9개월 연속 무역적자에 대해서도 "국제원자재가격 급등에 따른 수입 증가에 주로 기인한 것"이라며 "반도체 수출이 단가하락으로 부진했지만, 여타 주력 품목들은 지난해 증가를 이어갔다. 대외여건이 회복되면 무역수지도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는 경기침체 가능성이 불거진 가운데, 아직까진 추가 금리인상 여력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10월처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전에 열리는 회의지만, 미국 관련 불확실성은 그 때보다 크지 않다"며 "시장 변동성도 잦아들고 있어 연속 인상 가능성이 높다.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동결 소수의견 1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내외 금리차가 확대될 공산이 큼에도 외환시장은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물가 둔화세가 이어지고 있고, 경기는 부진과 침체 사이에 있다"며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이번 회의가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리인상 영향 본격화"···동결 가능성도 제기

반면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총재는 "글로벌 경제는 성장둔화에다 공급망 재편까지 겹쳐, 역대 어느 때보다 심각한 복합위기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며 "금리인상의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물가·경기·금융 안정 간 상충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정교한 정책 조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상 금리인상은 차주 이자부담 증대, 투자 둔화 등 경기침체 부작용을 수반한다. 특히 지난해 기준금리를 급격히 끌어올린 여파가 나타나고 있는 데다, 최근 자금경색 문제로 경기둔화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금리인상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지난해 금리인상 재료로 작용했던 환율이 안정되고 있다는 점도 동결 가능성을 지지한다. 한은은 지난해 3분기 중 환율이 급격히 상승하자, 환율방어를 위해 약 175억4300만달러(약 22조원)를 순매도했다. 또한 7월 사상 최초의 '빅스텝(0.5%p 금리인상)'을 단행하는 등 환율 안정을 위해 긴축 수위를 높인 바 있다.

신년사에서 이 총재는 "작년 하반기 원·달러 환율이 1400원 중반까지 급등하면서, 과거 위기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면서 "그러나 점차 안정되면서 외환부문의 불안이 완화됐다"고 진단했다. 환율이 1400원대에서 현재 1200원 후반으로 안정된 만큼, 금리인상 요인이 축소됐다는 평이다.

종합하면 고물가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1분기 중 금리인상은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최근 자금경색 문제 등을 고려하면 금리인상 시점은 1월이 아닌 2월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단기자금시장의 유동성 경색이 금리인상의 속도를 조절할 수는 있지만, 통화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물가라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근 완화되고 있는 단기자금시장의 유동성 경색이 1월 들어 재차 확대될 경우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며 "다만 이는 금리인상 사이클의 종료가 아닌 속도 조절이라고 판단한다. 2월 금통위에서의 추가 인상 가능성은 여전하다"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