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부동산 가격,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입장 확고하다"
원희룡 "부동산 가격,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입장 확고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완화는 "가격하락 속도·강도 대응하는 과정"···"경제성장률 +α 적정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높으며,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입장은 확고하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4일 국토부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경제성장률, 국민 소득과 함께 갈 수 있는 수준이 정상적 가격대"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정부가 파격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조치를 내놓은 데는 "정책 목표 대상이 빠르게 움직이면 우리도 빨리 움직여야 한다. 속도와 강도에 대응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가격이 빠른 속도로 급격히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에, 경착륙을 막기 위한 완화책을 내놓았다는 설명이다.

이어 "(부동산 가격은) 경제성장률 플러스 알파(α) 정도로 움직이는 게 가장 적절하다"며 "소득과 경제성장률에 연동되는 주택가격이 거시경제나 국민의 미래설계를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격을 두드려 맞추려고 정책 수단을 무리하게 동원하는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했다.

주택 공급 기반을 꾸준히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원 장관은 "영끌과 매수 광풍이 불었던 것은 가격뿐 아니라 공급 자체가 불안했기 때문"이라며 "예측 가능한 공급계획뿐 아니라 공공분양주택 대출 지원, 시세의 70% 수준이라는 가격, 구체적 지역 등을 제시해 내 집 마련이나 주거 상향 시간표를 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럴 때일수록 서둘러서 공포 매수 수요를 지피는 장작불을 빼줄 필요가 있다"며 "물은 1℃의 차이로 끓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가능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없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1.3 부동산 대책이 올림픽파크 포레온 등 주요 분양 단지를 염두에 두고 시행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특정한 단지를 고려한 것은 아니다"며 "(미분양이 확산하면) 어떠한 정책 수단도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에 시기상 더 늦출 필요가 없다고 봤다"고 답했다.

이번 규제 완화로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수분양자들이 전매제한, 실거주 완화의 소급적용 혜택을 보는 것에 대해선 "정책 시행 이전과 이후 차이가 생기는데, 언제 경계선을 그어야 하냐는 문제가 있다"며 "정책 당국의 고충이 있기에 양해를 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세사기 대책에 대해선 "세입자와 집주인, 대행사가 서로 짜고 보증기관에 보험사기를 칠 여지를 걸러내는 장치를 만들고, 보증을 신청해왔을 때 사전 심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