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건설부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대화 재개
한화 건설부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대화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전경.(사진=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전경.(사진=한화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화 건설부문과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가 비스마야 주택건설 사업 재개를 위한 협상을 시작했다.

5일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3일 NIC와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 재개 협의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비스마야 프로젝트는 공사대금이 101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지만, NIC가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한화 측이 지난해 10월 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프로젝트는 중단됐다.

하지만 NIC가 지난해 11월 한화 건설부문에 면담을 제안하며 양측이 접촉했고 이번에는 이라크 측의 제안으로 양측은 MOA를 체결하게 됐다.

한화 건설부문 관계자는 "이라크 측이 먼저 제안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도 "이번 MOA 체결은 말 그대로 대화를 재개한다는 의미일 뿐 사업 재개로 확대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2027년까지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인근에 주택 10만80가구와 사회기반시설 등을 지어 분당급 신도시를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사업 부지가 여의도 6배 면적(18.3㎢, 약 550만 평) 크기이며 완공 시 60만명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공정률은 약 40%로, 전체 10만여 가구 중 약 3만 가구 주택이 완공돼 10만명 이상이 입주해 살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