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미국 바이오텍과 '먹는' 항체치료제 개발 착수
셀트리온, 미국 바이오텍과 '먹는' 항체치료제 개발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니 테라퓨틱스와 우스테키누맙 연구개발 계약···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독점 공급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 있는 셀트리온 2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2공장 (사진=셀트리온)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셀트리온은 미국 바이오기업 라니 테라퓨틱스와 먹는 항체치료제 '우스테키누맙'(개발명 RT-111) 연구개발 계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라니 테라퓨틱스에 경구형 우스테키누맙 비임상과 임상 1상에 필요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을 독점 공급하며, 향후 글로벌 개발 및 판매권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갖게 된다. 라니 테라퓨틱스는 정맥·피하 주사 제형의 단백질과 항체의약품을 경구용으로 바꾸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라니 테라퓨틱스의 기술로 만들어진 경구용 캡슐은 소장(小腸)에서 캡슐이 분해되고 캡슐 내에 있던 용해 가능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약물이 소장으로 전달된다. 경구제이지만 캡슐 내 탑재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주사제와 유사하게 약물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셀트리온은 RT-111 개발뿐 아니라, 라니 테라퓨틱스의 기술을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며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43을 자체 개발함과 동시에 우스테키누맙 경구형 치료제 개발 협업에도 나서게 돼,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당 플랫폼이 미래 파이프라인에도 혁신과 다양성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