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대못' 풀리자 정비사업도 탄력···대형 3사, 마수걸이 수주
'규제 대못' 풀리자 정비사업도 탄력···대형 3사, 마수걸이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동 6개 단지·신월시영·상계주공 안전진단 통과 '정비사업 가속도'
현대·DL이앤씨·포스코, 나란히 새해 첫 수주···올해도 호황 누릴까
건설이 진행 중인 강남권 재건축 단지. (사진=현대건설)
건설이 진행 중인 강남권 재건축 단지. (사진=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계묘년(癸卯年) 시작과 동시에 발표된 정부의 전방위 부동산 규제 완화책과 맞물려 도시정비사업이 지난해 영광을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대형건설사 3곳이 새해 마수걸이 수주에 나란히 성공하면서 지난해 경기침체 속에서도 대형사를 중심으로 역대급 수주 실적을 낸 정비사업이 올해도 새 기록을 쓸지 관심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 침체 국면에 안정된 사업성을 바탕으로 업계 주목을 받는 도시정비사업이 올해도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재건축 인허가 기준 완화 등 정부의 규제 완화 드라이브로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3일 국토교통부는 업무보고를 통해 규제지역 해제 및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규제 완화 등을 골자로 하는 주택 시장 연착륙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 5일에는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 방안' 후속 조치로 구조안전성 점수 비중이 50%에서 30%로 하향 조정하는 등 내용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개정 고시가 본격 시행됐다. 

이에 따라 기존에 조건부 재건축 대상으로 분류됐던 목동3·5·7·10·12·14단지와 신월시영아파트 등 7개 단지가 이날 양천구청으로부터 재건축 판정을 받아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게 됐다. 지난 6일에는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은 지 1년9개월여 만에 상계주공6단지가 노원구청으로부터 재건축 확정 통보를 받기도 했다.

이처럼 재건축 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은 가운데 새해 마수걸이 수주에 성공한 건설사들이 연이어 나오면서 업계 분위기도 고무적이다. 지난해 도시정비 수주액 9조3395억원으로 업계 1위에 올랐던 현대건설은 지난 7일 고양시 일산서구 '강선마을14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따내 첫 수주 성과를 냈다. 오는 14일 SK에코플랜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부산 괴정7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총회도 앞뒀다. 

지난해 4조원을 넘기며 창립 이래 최대 기록을 달성한 DL이앤씨도 같은 날 강북구 미아동 '강북5구역' 공공재개발 사업을 수주해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조합은 두 번의 입찰에서 경쟁 입찰이 무산되자 DL이앤씨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리모델링 중심으로 수주 잔액을 쌓아 온 포스코건설 역시 같은 날 서울 강남권 핵심 입지로 손꼽히는 서초구 방배동 '방배신동아' 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수주했다. 지난해 7월 선보인 프리미엄 브랜드 '오티에르(HAUTERRE)'의 첫 사업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여기에 앞서 1·2차 입찰에서 포스코건설이 단독 응찰하면서 유찰된 바 있는 중구 신당동 '신당8구역' 재개발 사업도 '무혈입성'이 유력한 상황이다. 

수도권 알짜 사업지들도 시공사 선정 작업에 분주하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6구역 재개발 △서울 노원구 상계주공5단지 재건축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노량진1구역 재개발 △서울 용산구 한남5구역 재개발 △경기 안양시 초원세경 리모델링 사업 등이 시공사 선정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가 정비사업에 적극 나선 것은 사업성이 보장된 만큼 안정적이라고 판단해서다. 다만 전 세계적인 금리 인상 기조가 여전해 경기 위축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은 변수다. 자금 조달 부담·미분양 우려 등이 커져 사업 성패도 크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도시정비사업은 수주한다고 바로 분양·착공하는 게 아니고 10년 이상 장기 사업인 만큼 향후 주택 사이클이 돌아오는 타이밍에 대응하기 위해 우선사업지 등 위주로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현재 건설사들이 토지 확보나 브릿지론 등 위험이 적고 입지, 사업성을 갖춘 정비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번 규제 완화로 인허가 기준이 풀려 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본다"며 "다만 수익 안정성이 보장된 사업지로 몰리거나 대형사 위주로 사업이 추진되면서 성패가 많이 갈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