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2금융권, 신규대출 중단 없어야"
금융당국 "2금융권, 신규대출 중단 없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정책서민금융 9.8조 공급 '역대 최대'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최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대출 취급이 줄어든 것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신규대출 중단은 없어야 한다며 재차 경고하고 나섰다. 최근 시중금리 상승으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이 가중된 만큼 제2금융권이 이들 서민에 대한 안정적인 금융창구 역할을 지속해야 한다는 게 당국의 지적이다.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서민금융 현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사무처장은 "저축은행, 여전사, 대부업 등 서민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서민금융 지원 역할이 중요하다"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서민들에 대한 금융창구로서의 역할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리스크관리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신규대출을 중단하는 등 시장여건 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금융소비자에게 모두 전가하는 행태는 지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대부업 등은 리스크관리, 조달금리 상승 등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대출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사무처장은 또 "은행·저축은행 등 전 금융권이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및 중금리대출의 올해 공급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달라"며 "서민층 자금이용에 애로가 없도록 앞으로도 금융당국이 공급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공급 애로 요인에 대해서는 필요한 중금리대출 활성화 방안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정책서민금융 공급 실적과 올해 공급계획도 논의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정책서민금융 공급규모는 총 9조8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기간별로 보면 지난해 11~12월 중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수익성 저하 우려로 일부 정책서민금융 상품 공급이 감소했다. 다만, 이후 대출한도 확대, 금리 조정을 통해 이달부터는 공급규모가 정상화됐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올해 말까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의 경우 지난해 말까지 비중을 모두 25% 이상 달성했다.

이 사무처장은 정책서민금융 공급 실적과 관련해 "서민금융진흥원과 취급 금융권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부대출 등은 지난해 중 공급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가 있었다"며 "은행권 자체 재원으로 공급되는 새희망홀씨도 은행권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