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올해 물가에 중점 두되, 경기·금융안정 상충관계 고려"
이창용 "올해 물가에 중점 두되, 경기·금융안정 상충관계 고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별 통화정책 차별화 전망···통화정책 어려움 가중 우려
"韓 가계부채 구조, 통화정책 결정을 복잡하게 만든 요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올해는 물가에 중점을 두면서도, 경기 및 금융안정과의 '트레이드 오프(trade-off·상충관계)'에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는 국가별로 통화정책이 차별화되는 가운데,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와 주요국 통화정책 운용 여건의 공통점으로 △예상 밖에 높은 인플레이션 △달러화 강세 △높은 레버리지 수준 하의 통화긴축 등을 꼽았다.

그는 "물가의 경우 금융위기(GFC) 이후의 저물가 기조가 끝나고 글로벌 고(高)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났다"며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미 연준이 금리를 빠르게 인상함에 따라 달러화 강세가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실제 미 달러화 지수는 지난해 1~10월 중 16.6% 절상되면서 해당 기간 원화를 비롯한 주요국 통화가치는 큰 폭 하락했다. 다만 10월 이후 달러화 강세는 진정되고 있다.

이어 이 총재는 "한국과 같은 에너지 수입국에서는 유가가 오른 상황에서 환율까지 급등하자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됐다"며 "과거에는 달러 가치와 유가 간에 역의 관계가 나타났는데, 지난해에는 두 변수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한국 경제의 어려움도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 총재는 "지난 십여년간의 저금리 환경에서 나라마다 부채의 종류와 구조는 다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레버리지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며 "여기에 글로벌 통화 긴축이 맞물리면서 금융안정 면에서의 취약성이 커졌다"고 우려했다.

반면 한국만의 특수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지난해 유로지역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에너지가격 급등에 따른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더 컸다"며 "반면 미국은 팬데믹 회복과정에서 늘어난 재정지출, 노동시장의 구조 변화 등의 물가압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의 경우 수요·공급 요인의 기여도가 양 지역의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며 "해당 차이는 향후 에너지가격 하락 시 각국의 인플레이션 조정 양상의 차별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각국의 통화정책 대응도 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총재는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구조가 통화정책 결정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의 단기부채 및 변동금리 비중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통화 긴축 및 주택가격 하락에 대한 소비지출 및 경기의 민감도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며 "금리 인상 효과의 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경기 간에 상충 관계(trade-off)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주요국의 물가 향방에 대해서도 진단했다. 이 총재는 "올해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주요국과 마찬가지로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다만 한국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은,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이 소비자물가에 뒤늦게 반영되면서 주요국과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부채문제로 한국의 금융시스템에 단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다만 부동산 관련 부문에서 어려움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고도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