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채권시장안정 P-CBO 편입 신청 접수
신보, 채권시장안정 P-CBO 편입 신청 접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7일까지 접수···내달 발행
신용보증기금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채권시장안정 유동화회사보증(P-CBO)'을 도입하고 다음달 발행을 위한 편입 신청을 오는 27일까지 접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신보는 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19 피해 기업 등의 위기극복을 위해 '코로나19 피해대응 P-CBO'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올해는 채권시장 안정 및 회사채 시장을 통한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채권시장안정 P-CBO를 도입했다.

신규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은 채권시장 경색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회사채등급 BB- 이상 중견기업과 신보 자체 신용평가등급 K9 이상인 중소기업이다.

또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있는 여신전문회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여전채 등급 요건을 'A-등급 이상'에서 'BBB-이상'으로 완화했다.

기업별 지원한도는 기존에 신보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을 포함해 대기업 최대 1500억원, 중견기업 최대 1050억원, 중소기업 최대 250억원이다.

특히, 신보는 통상 3월 이후 P-CBO 첫 발행을 시작해 왔으나 올해는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는 채권시장 상황을 고려해 다음달 말 P-CBO 조기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음달 중 P-CBO를 통한 자금 조달을 희망하는 중견 이상 기업은 신보 유동화보증센터로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중소기업의 경우 다음달 이후 전국 신보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고, 첫 발행은 3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신보 P-CBO 보증은 개별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 등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고정금리로 장기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보 관계자는 "최근 시장금리 상승폭이 둔화되고 자금시장 경색도 다소 완화되고는 있으나 채권시장 변동성이 여전한 만큼 신규 도입 프로그램을 활용해 연초부터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