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망댕이 가마' 국가지정문화재 된다
문경 '망댕이 가마' 국가지정문화재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 관음리 망댕이 가마 및 부속시설' 전경 (사진=문화재청)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경북 문경 망댕이 가마가 국가지정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민속문화재인 '문경 망댕이 사기요'를 '문경 관음리 망댕이 가마 및 부속시설'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한다고 26일 예고했다.

문경 망댕이 사기요(窯·도자기ㆍ기와ㆍ벽돌 따위를 구워내는 시설)는 우리 전통의 칸 가마로 내부가 여러 개로 나뉘어 있고 봉우리 모양을 한 가마로, 칸마다 아래쪽에 구멍이 뚫려 있어 불기운이 가마 전체로 퍼지는 점이 특징이다.

조선 후기인 1863년 지은 것으로 알려진 이 가마는 밑이 좁은 무 모양의 점토 덩어리인 망댕이를 이용해 만들었으며, 천장부를 아치 형태로 쌓아서 만들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가마 중에 이런 구조를 보여주는 가마는 이곳이 유일하다.

가마뿐 아니라 작업장, 디딜방아, 도자기를 만드는 흙의 앙금을 가라앉히기 위해 땅에 파놓은 구덩이인 땅두멍, 진흙을 담는 데 쓰는 통인 괭, 곡식을 찧는 연자방아, 도공이 생활했던 살림집 등도 남아 있다.

문화재청은 "각종 부속시설이 잘 남아있어 지방 요업사와 민속 연구 자료로서의 가치가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해 부속시설을 모두 포함해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경 관음리 망댕이 가마 및 부속시설'의 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여부를 정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