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켄테크놀러지스, 올해 사상 최대 실적 전망···상반기 IPO 추진
루켄테크놀러지스, 올해 사상 최대 실적 전망···상반기 IPO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테스트 소켓 수요 증가 영향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반도체 검사부품 전문 기업 루켄테크놀러지스는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전망된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실적은 전년 대비 소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도체용 검사부품의 지속적인 수주가 기대되면서 올해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시현할 것이란 설명이다. 

회사 측은 고해상도와 파인피치(Fine Pitch) 성능을 갖춘 검사부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 MEMS Fab(미세전자제어기술 청정실) 공정 기술에 따른 원가 절감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확보 등을 실적 증가 요인으로 꼽았다.

루켄테크놀러지스 관계자는 "지난해 해외 고객사로부터 7건의 테스트 소켓을 수주했다"며 "수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스트 소켓은 제품의 디자인, 구성, 배열 및 설비 형태마다 개별 디자인을 해야만 하는 소량 다품종 생산이 필요하다. 이에 부가가치가 높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의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최근 고집적화되는 반도체 검사를 위한 소켓은 크기와 배열 간격이 점차 작고 좁아지고 있어 기존 대비 훨씬 정밀한 소켓 개발이 필요하다.

반도체 후공정 소켓 시장규모는 2019년 11억4000만 달러에 이어 2021년 12억8000만 달러로 연평균 4% 이상 성장했으며,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로 꾸준한 시장 성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5G,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의 성장에 맞추어 고집적화 되는 반도체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새로운 산업 창출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달, 반도체 분야 신규 지원 대상에서 반도체 공정장비 및 고집적 반도체 검사용 마이크로 소켓을 포함시켰다. 

루켄테크놀로지스 관계자는 "세계 최초 신개념의 M-POGO 제품을 개발함에 따라 해외 및 국내 굴지의 반도체 기업과 기술 개발 및 양산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미국 내 고객사를 보유한 상황에서 최대 메모리 반도체 기업과도 추가 업체 등록 및 사양 협의를 마쳤고, 올해 이달 소켓 수주가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웨이퍼 상태에서 칩의 전기적 특성을 검사하는 M-POGO Probe Card도 국내 반도체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 진행 중이라, 2분기 내 1차 시제품의 평가가 마무리되고 4분기에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루켄테크놀러지스는 올해 상반기 IPO를 추진,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