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구원투수 김병준 "환골탈태 하겠다"···뉴웨이 구상안 발표
전경련 구원투수 김병준 "환골탈태 하겠다"···뉴웨이 구상안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정기총회 개최···직무대행 추대
한경연, 글로벌 싱크탱크로 재탄생 예고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김병준 직무대행의 모습.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23일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제 62회 정기총회에서 김병준 직무대행의 모습.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새 수장을 맞이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환골탈태를 예고하며, 중장기 발전안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산하 연구소인 한국경제연구원을 글로벌 싱크탱크로 재탄생시킨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23일 전경련은 62회 정기총회를 열고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을 미래발전위원장 겸 회장 직무대행으로 추대했다. 

김 회장은 "그동안 전경련이 제 기능을 못하고 쇠퇴해가는 것을 보면서 참 안타까웠다"면서 "주어진 과업의 무게가 그만큼 무겁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 회장은 세상을 이롭게 하고 국민을 돕는 '경세제민'의 의지를 담아 전경련을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경련을 창립한 선배 기업인들이 전국경제인연합회란 이름에 흔히 쓰이는 명칭인 '기업인'이 아닌 '경제인'이란 단어를 쓴 것은 '경세제민'의 숭고한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전경련에서 할 첫 과제는 자유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철학적 기조와 방향의 재정립"이라며 "국제적 수준의 싱크탱크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경련 중장기 발전안(뉴웨이 구상)을 발표했다. 뉴웨이 구상은 미래발전위원회가 총회에 보고한 것으로 △국민 소통 △미래 선도 △글로벌 도약의 3개 축을 중심으로 한다.

먼저 전경련은 국민 소통의 첫 프로젝트로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을 오는 4월 중 열 예정이다. 또 대중소상생위원회를 설립하고, 중소기업 경영 자문사업을 대폭 강화한다.

'경제인 명예의 전당'을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 단체라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명예의 전당을 상징성 있는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제인을 헌액할 수 있는 명예의 전당을 조성함과 동시에 미래 산업지도를 그리고 있는 유니콘 기업을 조명하는 기획전 공간을 만드는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온라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도 계획 중이다.

또한 한경연을 국제적 수준의 싱크탱크로 육성할 계획도 내놨다. 보고서 발간 위주의 단순 연구기관이 아닌 지식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어 경제교육과 인재 양성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한경연은 '작지만 넓고 빠르고 깊게'라는 모토로 기관 명칭과 성격, 구성도 모두 바꿀 방침이다.

발전안에는 주요 8개국(G8) 경제 강국으로의 도약 목표도 주요 축을 구성하고 있다고 전경련은 전했다. 전경련은 회장단 등 주요 그룹 회장들로 구성된 글로벌 이슈 협의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설립을 검토한다.

글로벌 이슈 발생 시 경제계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실행하고, 협력 파트너 국가와 이슈가 발생할 경우 전경련이 운영하는 경제협력위원회를 활용해 대화에 나서기 위해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