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인뱅·핀테크, '책임있는 금융혁신' 필요"
이복현 금감원장 "인뱅·핀테크, '책임있는 금융혁신'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산업 경쟁촉진·금융소비자 편익제고 위한 현장 간담회'
"경쟁 촉진하는 혁신 엑셀러레이터 되도록 노력하겠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모델로 안정화되고 금융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귀결되기 위해 '책임있는 금융혁신'이 전제돼야 한다"고 27일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경기도 성남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카카오뱅크에서 '은행산업 경쟁촉진과 금융소비자 편익제고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혁신사례, 실제 사업추진 과정상 애로사항 등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는 "디지털 은행의 출범, 플랫폼 기반의 금융서비스 제공, 핀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이 전 세계적으로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며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도 금융서비스 접근성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 변화 촉진자로서 해야 할 역할과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터넷전문은행, 핀테크 기업이 '책임있는 금융혁신'을 통해 은행산업의 건전한 경쟁과 금융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한 '혁신 촉진자(accelerator)'로 자리매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 사이버·보안리스크 관리 등 양적 성장에 걸맞은 내부통제 및 인프라 구축에 힘써달라"면서 "금감원도 인터넷전문은행·핀테크 기업이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경쟁을 촉진하는 혁신 엑셀러레이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와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혜민 핀다 대표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