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5G 품질평가 지역 농어촌까지 확대···"이통사 투자 촉진"
과기정통부, 5G 품질평가 지역 농어촌까지 확대···"이통사 투자 촉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버리지 내 모든 건물 대상 무작위 표본 선정···5G 품질 측정 시행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동통신사의 투자 확대 촉진을 위해 5G 품질 평가 지역을 농어촌까지 확대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기존 평가 대상 지역인 전국 85개 시 전체 행정동 및 주요 읍면 지역에 더해 올해 상반기 5G 서비스 상용화 예정인 농어촌 공동망 지역을 추가한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실내 체감 품질 향상 및 음영 해소를 촉진하기 위해 5G 커버리지 내 모든 건물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표본을 선정해 5G 접속 가능 여부 점검 및 품질 측정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5G 서비스 이용자가 많은 지하철의 품질 개선 및 다양한 품질 정보 제공을 위해 탑승객이 많은 수도권 일부 노선의 경우 출·퇴근 시와 평시 모두 품질을 측정해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5G와 LTE 서비스의 경우 기본 데이터 제공량 소진 후 제한된 속도 아래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속도 제어형 무제한 요금제'가 출시된 점을 고려해 해당 요금제의 데이터 속도 제한 기준 준수 여부를 신규 점검할 계획이다.

LTE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기준 4621만 회선이 사용할 정도로 여전히 국민 다수가 이용하지만, 품질 불만이 지속하는 만큼 과기정통부는 등산로와 해안 도로 등 취약 지역을 포함한 전국을 대상으로 품질 서비스를 엄격하게 평가해 통신사의 품질 개선·관리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이용자가 5G와 LTE 품질을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이용자 속도 측정 앱' 홍보를 강화하고, 유선 인터넷의 품질 관리도 지속하겠다고 알렸다.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평가를 토대로 오는 8월 5G·LTE 품질 미흡 지역에 대한 중간 점검 결과를, 4분기에는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통신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해 사업자의 투자 확대를 촉진해 이용자의 체감 품질 향상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객관적인 통신 서비스 커버리지 및 품질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의 서비스 선택을 돕고 이용자가 체감하는 통신 서비스 품질을 더욱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