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ESG경영 원년 선포···'경영자문위원회' 신설
거래소, ESG경영 원년 선포···'경영자문위원회' 신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3일 증권시장 개장 67주년을 맞아 올해를 'KRX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 원년'을 선포했다.

한국거래소는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시장 관리자로서 거래소가 모범사례를 제시해 상장기업들의 ESG 경영 확산을 이끌어갈 것을 공표했다. 거래소는 '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ESG 플랫폼 구축'이라는 ESG 비전을 선포하고 직원 공모를 통해 선정된 슬로건(Exchange for Sustainable Growth)을 발표했다.

ESG 비전 달성을 위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의 전략방향을 각각 △ 친환경 금융을 선도하는 리더 △ 다양한 소통을 통한 동반성장 △ 신뢰를 주는 거버넌스로 제시하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9대 전략과제 및 세부실행 과제를 공유했다.

거래소는 내부 ESG 경영 추진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월 경영지원본부 내에 ESG경영혁신팀을 만들었다. 이달 중에는 ESG 경영계획 수립과 성과 관리를 담당하기 위한 'KRX ESG 경영자문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반기 중 'KRX ESG 경영 로드맵' 수립 컨설팅을 시행하고, 하반기부터는 글로벌 ESG 공시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ESG 경영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기념사에서 "저탄소 사회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상장기업뿐만 아니라 거래소 스스로가 구체적인 ESG 실천계획을 수립해 이행할 필요가 있다"며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