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플랫폼서 주담대도 갈아탄다···53개사 참여 수수료도 공시
대환대출 플랫폼서 주담대도 갈아탄다···53개사 참여 수수료도 공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TF 2차 실무회의
'신용대출 대환' 5월 출시···주담대는 12월 시행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 등 53개 금융회사가 참여하는 '대환대출(개인신용대출) 플랫폼'이 오는 5월 출범한다. 플랫폼에선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업권·상품별 수수료율도 공시해 소비자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

이와 함께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도 연내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돌입한다. 금융당국은 신용대출, 주담대 외 전세대출 등 다른 대출에 대해서도 장기적으로 대환대출 플랫폼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둘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오후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제2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오는 5월 출범 예정인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현황과 세부내용을 중점 논의했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금융회사의 개인신용대출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단순 비교·분석을 넘어 대환신청과 대출실행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대환대출 플랫폼에는 53개 금융회사, 23개 대출비교 플랫폼이 참여하게 된다. 은행 19개, 저축은행 18개, 카드사 7개, 캐피탈사 9개 등이 참여한다. 해당 금융회사들이 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그동안 플랫폼 참여 금융회사가 많지 않아 발생했던 실효성 부족 문제는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 빅테크, 금융회사 등 다양한 사업자가 참여해 제휴범위와 금융서비스 간 연계, 신용평가 모델 등을 통해 이용편의와 접근성 제고를 위한 경쟁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여부도 플랫폼에서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플랫폼에서는 기존대출의 원리금 등 일부 정보만 제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금융회사가 플랫폼 사업자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플랫폼 사업자가 과도하게 높은 중개수수료를 금융회사에 부과할 경우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이를 막겠다는 취지다.

특히, 다수 플랫폼 사업자가 대환대출 시스템에 참여함에 따라 비은행권 대상 중개수수료도 기존 대비 크게 인하될 것이란 게 당국의 설명이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소비자가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금융업권 및 상품별 수수료율도 구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이 경우 대환대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플랫폼 사업자들이 금융회사에 과도하게 높은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대출금 규모가 크고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주담대도 대환대출에 포함시켜 금리경쟁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주담대 대환대출은 등기이전, 설정등기 말소 등 온라인으로 전면 구현하기 어려운 절차를 어떻게 해결할지가 관건이다.

금융당국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담대 상품을 비교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담대 대환대출은 이르면 올해 12월 내 가능하도록 금융권 협의, 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한다.

이날 브리핑에서 오화세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주담대도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소비자가 오프라인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비교·신청이 이뤄지도록 구현하도록 할 것"이라며 "다만, 뒷단에서 이뤄지는 등기이전, 등기설정 말소 등의 프로세스를 온라인에서 전면 구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기존에 이 프로세스에 시간이 5~8일 정도 걸렸는데, 금융권 협의를 통해 하루에서 하루 반나절 정도로 축소하는 게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장기적 시각에서 신용대출과 주담대 외 전세대출 등 다른 대출도 대환대출 플랫폼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한다. 오 과장은 "일단 플랫폼 시스템의 안정성과 국민 신뢰도 구축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로선 신용대출과 주담대에 집중하겠다"면서도 "경쟁의 효과가 다른 (대출)시장에 온기를 풀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이후에 이 부분(다른 대출로 확대)에도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