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보안 위협, 사전에 대비해야"
"챗GPT 보안 위협, 사전에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 "경계형 보안체계 한계···'제로 트러스트' 기반 능동적 대응 체계 필요"
과기정통부 "산업 현장 적시 활용 가능한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교육 지원할 것"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9일 경기 성남시 지란지교시큐리티 본사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 하는 위기의 사이버보안 현장 토론회"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최근 사이버 보안과 관련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3년 제3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의 일환으로 9일 '국민과 함께 하는 위기의 사이버보안 현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의 주재로 국내 사이버보안 전문기업과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등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 성남시 지란지교시큐리티 본사에서 열렸다.

과기정통부는 현장에서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올해부터 간담회에 일반인·학생·군인 등이 참여한 '타운홀 미팅'과 100분 토론 방식을 도입했다.

첫 번째 주제로는 최근 LG유플러스 고객정보 유출 등 계속되는 사이버 침해사고와 관련해 일반인 참석자가 해킹 피해에 대안 불안과 정부 정책추진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은 이 참석자 지적에 공감하며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과 원격·재택근무 확산으로 기존 경계형 보안체계의 한계가 드러났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아무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를 전제로 한 사이버 보안체계 '제로 트러스트'를 기반으로 능동적 대응 체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최근 오픈 인공지능(AI) '챗GPT'로 인한 새로운 보안 위협을 국민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의 빠른 대응을 요구했다.

사이버보안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휘원 국방부 대위는 "산업 현장에서 적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기업 주도형 인재양성 과정 '시큐리티 아카데미'를 비롯해 '화이트해커스쿨', 'S-개발자 교육과정' 등 실효성 있는 인재양성 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종회 엔씨소프트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을 전환하고, 사이버 보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기존 제도 활성화 외에 보안사고 기업에 대한 취약점 점검 이행 의무화와 주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다중 인증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민간의 높은 사이버 보안 역량이 국민의 일상과 국가 경제의 튼튼한 버팀목이 돼 국가 전체의 사이버보안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의 사이버보안 정책들이 국민의 일상과 산업 현장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실질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산・학・연・관이 함께 힘을 합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