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디젤차 시장, 한국은 '봉'인가
[전문가 기고] 디젤차 시장, 한국은 '봉'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 대림대 교수

국내 시장은 글로벌 시장 중 빠른 친환경차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2550만대 중 약 200만대 수준의 친환경차만 있을 정도로 내연기관차 점유율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더욱 노후화 된 생계형 디젤 트럭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고려해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서 개선해야 한다. 이 중 가장 오염원 배출이 크고 개선해야 하는 분야가 바로 디젤차라고 할 수 있다.

10여년 전 정부는 유럽산 디젤차를 중심으로 '클린 디젤차'라는 홍보문구를 내세운 유럽산 디젤차가 국내에 유입되면서 친환경차의 한 종류로 선택돼 국내 시장에 활성화된 기종이 바로 디젤 승용차다. 즉 유럽 내에서의 디젤차 보급과 더불어 다른 지역의 선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된 지역이 바로 대한민국이다. 그 동안 국내 시장에 누적된 디젤차는 전체 중 약 40% 수준까지 다다르고 있다. 새로운 디젤차는 결국 노후화되면서 가장 환경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는 차종으로 전락해버렸다. 디젤차는 신차라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된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국내 제작사는 이미 약 3년 전 디젤 세단 제작을 포기하고 남은 디젤 SUV도 생산을 줄이는 등 빠르게 디젤차 퇴출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건설기계나 대형 트럭 등 기존 디젤엔진이 장착된 차종은 아직은 대체가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노력해 수소 트럭이나 전기 트럭 대체 등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수입차 시장을 보자. 국내 시장은 일본의 배타적인 수입차 시장과 달리 작년 최고의 수입차 실적을 나타냈다. 머지않아 20% 점유율 수준까지 갈 가능성도 보인다. 이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유럽을 중심으로 수입되고 있는 디젤 차량이다. 정작 디젤 승용차 천국이었던 유럽에서의 디젤차는 크게 줄어들고 생산도 중단하고 있으나 유독 우리나라에는 자국 지역에는 판매하지 않는 디젤 승용차를 우리 시장에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도 다양한 유럽산 제작사들의 디젤 승용차가 다양하게 국내 시장에 나오고 있고 가격도 낮추면서 밀어내기식의 판매를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가격적 메리트 등 가성비만 좋으면 사는 국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또한 국내 시장에도 먹히고 있다.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작년 후반부터 고금리로 인한 중고차 시장은 크게 얼어붙었고 특히 소비자가 꺼리는 중고 디젤차가 많이 남아서 고충거리가 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새로운 유럽산 디젤 승용차가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생산되고 있는 디젤차를 비용도 들이지 않으면서 밀어내기식 판매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고 자국도 아닌 우리 시장에만 밀어내기 하고 있는데, 우리가 분명히 경계해야 할 점이다.

아예 정부가 조금 이르게 디젤차에 대한 판매 규제를 강화하는 것은 어떨까? 물론 오는 2035년 정도면 아예 국내 시장에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차를 포함한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지할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당장 문제가 큰 디젤차에 대한 규제를 차종별로 확인해 세부적으로 판매중지 정책을 고민하는 것도 방법이다. 물론 국내 제작사들의 상황을 고려해 논의하고 합의를 끌어내는 것도 중요하다.

소비자들도 이제는 디젤승용차에 대한 신차를 구입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환경은 보이지 않지만 우리 후세에게 빠르게 다가오는 '암 같은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 그 규제 대상 중 우선이 바로 디젤차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