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챗GPT 대항마 '바드' 출시···미·영 국가 우선 테스트
구글, 챗GPT 대항마 '바드' 출시···미·영 국가 우선 테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더 많은 국가와 언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 예정
바드 출시 안내문. (사진=구글 블로그)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구글이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의 대항마로 21일(현지시간) 대화형 인공지능(AI) 바드(B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이날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바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향후 더 많은 국가와 언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나, 구체적인 시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구글은 이 지역의 제한된 이용자들에게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 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지난달 6일 이후에는 회사 직원들과 외부 제한된 이용자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왔다.

구글은 "바드를 이용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며 "올해 더 많은 책을 읽겠다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조언을 요청할 수도 있고, 양자 물리학을 간단한 용어로 설명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까지 바드를 테스트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더 많은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대화가 길어지면 대화형 AI가 제어가 되지 않는 답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며 "대화 횟수를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의 바드 출시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MS)와 AI 챗봇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앞서 MS는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등에 업고 새로운 검색 엔진 '빙'(Bing)을 출시했다. 이어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 365에도 생성형 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오픈AI는 기존의 챗GPT에 적용된 GPT-3.5보다 업그레드한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GPT-4를 출시했으며 MS는 '더 똑똑해진' 이 생성 AI를 탑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