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영 작가 대책위 "형설 출판사, 저작권 반환 후 유가족에 사과하라"
이우영 작가 대책위 "형설 출판사, 저작권 반환 후 유가족에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작자 처우 개선 위한 적극적 논의 필요"···여야 의원도 합심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가 마련한 기자회견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가 만화 '검정고무신'을 그린 고(故) 이우영 작가의 사망과 관련해 장진혁 형설이엠제이 대표이사와 형설출판사에 사과 및 저작권 반환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정고무신의 창작자이자 저작권자인 이우영 작가는 세상을 떠나기 전 직접 남긴 진술서에서 창작 이외에는 바보스러울만치 어리석은 창작자들의 권리를 찾을 수 있또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고 이우영 작가와 함께 검정고무신을 그려온 동생 이우진씨는 "기영이 기철이 가족을 더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에 만났던 2007년의 인연은 인연이 아니라 악연이 돼서 형의 영혼까지 갈아먹고 오늘 이자리까지 오게 됐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혼자 싸우다가 아주 멀리 떠난 형에게 책임감 없다, 심약하다 말하기 전에 형이 전하고 싶었을 이야기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장진현 형설이엠제이 대표이사와 형설 출판사 측에 △이우영 작가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최악의 행위에 대해 유족들과 만화인들에게 무릎 꿇고 사죄할 것 △검정고무신과 관련한 일체의 권한을 유가족들에게 돌려주고 모든 검정고무신 사업에서 물러날 것 △현재 진행 중인 2건의 민사 소송을 모두 취하할 것 등을 요구했다.

앞서 형설출판사는 고 이우영 작가가 형설 측에 검정고무신과 관련한 저작권을 모두 넘겼음에도 저작물에 대한 창작활동을 게시했다는 이유로 위약금을 물어야한다며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신일숙 한국만화가협회장과 류호정 정의당 의원,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참여해 연대의 뜻을 밝혔다.

신 협회장은 "작가가 작품의 저작권을 강탈당하고, 그 괴로움에 못이겨 스스로 생을 마감한 사건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우리 만화, 웹툰계에 미래는 없다"며 "불공정 계약에 관행이라는 이름을 붙여 작품을 강탈하는 행위는 창작자의 삶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류 의원은 "과도한 노동, 불공정 계약, 정신건강 실태조자 결과 등을 보면 곧 또 다른 이우영을 만나게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인다"며 "이제부터라도 관련 법제를 정비하고 작가 처우 개선을 위한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김승수 의원과 함께 공동 발의한 '문화산업 공정유통 및 상생협력에 관한 법률'이 문체위 법안소위에서 통과됐지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반대 여론을 만들고 있다"며 "제발 그러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성주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는 "지난 15년간 이우영 작가가 형설 및 형설 대표자 측에서 통장으로 받은 금액이 총 1200만원에 불과하다"며 "법적·계약적 해석 여부를 떠나 작가들 입장에서는 소송이 걸려있던 상황이기 때문에, 임의로 작품활동을 하다가 추가 법적 조치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 작품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작가들이 손발이 묶여있던 상황에서도 형설 측은 극장판 검정고무신 작품을 내고 캐릭터 상품을 만들었다"며 "작가들은 이에 대해 동의한 적도 없고, 형설 측에서 이를 고지한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향후 검정고무신 작품이 작가들과 유가족에게 돌아가게 할 것과, 불공정 계약을 포함한 무분별한 사업화가 중단되고 저작권이 작가들에게 온전히 돌아가 창작 활동이 온전히 이뤄지도록 할 것을 약속했다.

또 이 작가를 추모할 수 있는 공간 혹은 행사를 마련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문화전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