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강조 이복현 현장 행보에···은행권 '금리인하' 보따리 푼다
'상생' 강조 이복현 현장 행보에···은행권 '금리인하' 보따리 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銀, 이자감면 수순 들어가···"이자·수수료 결정체계 재검토"
우리은행, 이 원장 방문 맞춰 30일 종합지원 대책 발표할 듯
(왼쪽부터)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 (사진=각사)
(왼쪽부터)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 (사진=각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상생금융 확대 방안을 놓고 은행 간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정부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자, 취약차주뿐 아니라 가계대출 금리를 일괄 인하하는 종합 대책을 앞다퉈 내놓는 모습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조만간 가계 개인 고객 대상 대출금리 인하 내용 등이 담긴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 발표할 전망이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2일부터 대표적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의 신규 취급 적용금리를 최대 1%포인트(p) 인하하는 등 상생금융 흐름에 동참했으나, 이번에 나올 방안은 지원 대상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앞선 은행들처럼 개인 고객의 대출금리를 낮추고, 기업 고객에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등 포괄적인 방안이 마련될 것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도 지난 27일 취임 1주년을 기념해 열린 그룹 임원 간담회에서 "모든 사회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수수료 결정체계의 원점 재검토를 주문했다. 고객 중심의 감면 요구권 확대·수용도 함께 꾀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은행권은 상생 노력이 부족하다는 당국의 압박에 상생금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연일 은행권을 찾아 상생을 주문하고 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방문을 계기로 금리인하 방안이 발표되는 모양새다.

실제 KB국민은행은 지난 9일 이 원장이 은행을 찾은 날, 가계대출 전 상품의 금리를 낮춰 연간 약 10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하는 등 금융·비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신용대출 전체의 금리를 내리고,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지난 27일 출시했다.

이 상품은 2금융권 신용대출을 보유한 근로소득자가 대상이며, KB국민은행뿐 아니라 타행 거래 고객도 신청할 수 있다. 대출금리는 연 10% 미만으로 제한하고, 차주의 재직기간·소득 요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인데, 국민은행은 5000억원 규모로 대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 24일 신한은행도 결이 같은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 금리 0.4%p 인하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p 인하 등으로, 이로 인한 개인 고객의 이자비용 절감 예상 규모는 약 1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엔 약 623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금융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은행권 전반으로 차주 지원을 위한 후속 조치는 이어질 전망이다. 산업의 과점구조를 깨려는 금융 당국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는 데다 은행권을 향한 고통 분담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다.

우리은행도 오는 30일 이 원장의 방문이 예고된 날, 차주 이자부담 경감에 초점을 맞춘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임종룡 회장이 지난 24일 새로 취임한 만큼 적극적인 상생금융 방안이 나올 것이란 분석이다.

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경제 곳곳에 막힘없는 혈맥의 기능을 해야 한다"며 "성장성 있는 기업들에 자금을 적시에 공급하고 취약계층, 금융소외계층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자장사로 쉽게 돈을 벌면서 사회 환원엔 인색하다는 비판 탓에 상생금융 방안을 내놓지 않을 수 없는 분위기"라면서 "금감원장이 적극적으로 은행권에 대한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전처럼 취약차주 한정 지원은 어려워졌다. 가계대출 금리 일괄 인하 등 조치가 더욱 확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